이승율 청도군수 도주 줄당기기 줄제작 연습 현장 찾아 격려 사진=청도군

이승율 청도군수는 10일 도주 줄당기기 전승보존회원 20여명이 모여 무형문화재 전승보전을 위한 줄제작 연습에 찾아 격려했다.

청도 도주 줄당기기는 정월대보름 행사시 격년으로 2,000명의 군민들이 동서군으로 나누어 길이 80m, 두께 50cm의 줄을 당겨 승부를 가리는 민속놀이로, 이 때 사용되는 줄은 3만여단의 볏집과 새끼줄 30타래이다.

올해 조류인플루엔자와 코로나19의 각종 재난 상황으로 도주줄당기기 행사가 열리지 못했지만 전승보존회에서 자체적으로 무형문화재의 전승보존을 위해 행사 시 제작하는 줄 규모의 1/10 수준으로 축소해 제작 연습을 진행했다.

이날 이승율 청도군수는 줄 제작 방법과 과정을 살펴보고, 각종 애로사항을 경청하는 등 무형문화재 전승보전을 위해 노력해주시는 보존회원들을 격려했다.

이동휘 도주줄당기기 전승보존회장은“2년마다 치러지는 행사가 코로나19 등으로 취소되면서, 회원들의 줄 제작 기량 향상을 위해 방역 지침을 철저히 지키면서 오늘 연습을 하게되었다” 고 전했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에도 무형문화재의 맥을 잇고자 노력하는 회원들에게 뜨거운 감사를 드린다.”며, “지속적으로 무형 문화유산의 명맥을 이어나가 주시기 바라며, 내년에는 안녕과 풍년 농사를 기원할 수 있는 행사가 치러질 수 있도록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주 줄당기기는 화양읍에서 조선 정조때부터 시작된 민속놀이로, 지난 2016년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38호로 지정되어, 풍년 농사와 군민 화합을 상징하는 놀이로 전승되고 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