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식 경북교육감(왼쪽)이 독도의용수비대 정원도 대원(오른쪽)을 방문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 경북교육청제공

임종식 경북교육감이 27일 울릉군에 살고 있는 독도의용수비대 정원도 대원(92세)을 방문해 면담했다.

임 교육장이 만난 정원도 대원은 한국전쟁 당시 혼란한 틈을 기회로 다섯 차례나 독도에 불법 상륙한 일본군에 대항하기 위해 울릉도에 있던 홍순칠을 비롯한 33명의 청년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민간조직인 독도의용수비대의 일원이라 뜻 깊은 자리다.

현재 생존하는 대원은 5명으로, 정원도 대원은 유일하게 울릉도에서 생활하고 있다.

독도의용수비대는 일본 해상보안청 순시선 즈가루호 상륙 1차 저지를 시작으로 2차 일본 어업실습선 다이센호를 추방했다.

연이어 일본 순시선 나가라호와 구즈류호 침범을 3차로 저지하고 정지신호를 무시하고 접근하는 일본 순시선 오키호를 총격으로 4차 저지했다.

이후 목대포로 일본 순시선을 5차로 저지하고 독도대첩이라 불리는 상륙작전을 시도하는 일본 함정과 비행기에 박격포를 비롯한 화기로 총격전을 벌여 6차 저지 격퇴했다.

이에 따라 독도의용수비대의 활약 결과 독도에 대한 일본의 불법 침입을 실제적으로 저지했으며, 우리나라는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 확보를 강화하게 됀 계기가 됐다.

독도의용수비대원들 중 9명이 현지에서 경찰로 채용돼 현재의 독도경비대의 모체가 됐으며, 이후 독도 경비에 대한 기틀을 마련됐다.

이날 임종식 교육감은 “3년 8개월 동안 스스로 목숨 걸고 독도를 지켜준 독도의용수비대원들에게 감사를 드리며, 그날의 수고로움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