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도지사,

지역의 농촌융복합(6차)산업 인증업체 애로사항 청취

이날 이철우 도지사는 ‘민생 애로사항 건의 및 답변의 시간’을 직접 주재하여 코로나19로 인한 농산물 수출 감소, 오프라인 판로 확보 애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산물 가공‧유통‧판매업체들의 애로사항 건의를 청취했고, 도지사와 관련 전문가들은 현장에서 격의 없이 소통하며 애로사항을 하나하나 집중적으로 해결했다.사진=경북도

이철우 도지사는 21일 성주군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열한 번째 ‘새바람 행복버스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성주군 현장 간담회는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해 이병환 성주군수, 농산물 가공‧유통‧판매업체, 참외기술명인 농가, 참외명장 농가 및 기관‧사회단체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 농산물 가공‧유통‧판매업 기(氣) 확실히 살리자”라는 주제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이날 이철우 도지사는 ‘민생 애로사항 건의 및 답변의 시간’을 직접 주재하여 코로나19로 인한 농산물 수출 감소, 오프라인 판로 확보 애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산물 가공‧유통‧판매업체들의 애로사항 건의를 청취했고, 도지사와 관련 전문가들은 현장에서 격의 없이 소통하며 애로사항을 하나하나 집중적으로 해결했다.

특히, 지역의 영세한 농업인들이 대기업 상품 못지않은 우수한 제품과 기술력을 보유해도 홍보 및 포장개발에 많은 비용이 들어 좋은 농산물이 제대로 판매되기 어렵다는 애로사항에 대해, 우수 농산물 브랜드화를 위한 포장재 개발·제작비 등을 지원하고 온라인 쇼핑몰 ‘사이소’, 바로마켓, 로컬푸드 직매장 등을 확대해 농업인들이 판로 걱정 없이 생산 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6차산업 인증업체의 농촌체험프로그램 예약이 전면 취소되는 등 방문객이 급감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애로사항에 대해, 경북 농특산물 쇼핑몰 ‘사이소’에 6차산업 인증제품 및 체험프로그램 판매를 확대하고, 찾아가는 6차산업 체험관 운영 및 고용인력 인건비 지원사업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통해 경북의 6차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아이디어는 있으나 기술‧자본‧경력 등이 부족해 6차산업을 준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농업인들이 중도포기하지 않고 창농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제안에 대해, 청년농산업창업지원센터 운영, 청년농부 멘토링 지원, 월급받는 청년농부제, 청년농부 창농기반구축 사업 등을 통해 보다 많은 청년농업인들이 실질적으로 창농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제조업, 서비스업과 마찬가지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는 농업도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 과거에는 없던 새로운 농산품을 만들어내야만 소비자에게 팔리는 시대가 이미 도래한 만큼 농산물의 생산부터 가공, 유통, 판매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끊임없는 연구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경북은 관련 연구기관 및 대학 등과 원팀으로 협력하여 농업에도 혁신적인 신기술과 인공지능 지식정보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경북의 농업이 새로운 먹거리 산업으로 미래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간담회를 마친후 성주군 월항면 '참샘영농조합법인'을 찾아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했다. 사진=경북도

이철우 도지사는 간담회를 마친 후 성주군 월항면의 농촌융복합(6차)산업 인증업체인 ‘참샘영농조합법인’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제품 생산‧판매와 관련한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참샘영농업조합법인’은 코로나19 여파에도 지역의 특산물인 참외를 이용해 참외청, 참외과자(마들렌, 휘낭시에), 꿀참외빵 등 농산물 가공 제품을 만들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지역의 참외 생산 농가소득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새바람 행복버스 시‧군 현장 간담회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참석인원을 최소화 한 것은 물론 참석자 열체크, 손소독, 마스크 착용, 투명 칸막이 설치 등 방역지침을 철저히 지킨 가운데 개최되고 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