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자원순환시설 증설 환경영향 평가 주민설명회 개최

 

'경산시 자원순환시설 증설 환경영향평가서 주민설명회'에서 한 주민의 질문에 경산시 환경시설사업소장이 답하고 있다.사진WPN

경산시가 기존 용성면 용산리 일대 부지내에 자원순한시설 증설 추진에 따른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주민지원금을 요구하고 경산시는 애초 지원 등을  마련해 더 이상 지원이 없다는 팽팽한 입장차이로 경산 용성 지역이 시끄럽다. 

2일 경산시 환경시설사업소가 자원순환시설 증설 환경영향 평가서(초안) 주민설명회에서 경산 용산리,갈지리,평기리,남곡리 와 청도 금천면 매전면 주민 50여명의 반대 입장을 주장하며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추진하는 자원회수시설(소각장) 증설사업은 453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민간투자사업으로 1일 소각7 0톤, 1,900Kw 소각여열 회수시설, 하수찌거기 건조시설 1일 10톤 규모로 민간사업자인 경산클린에너지(주)가 시행을 한다.

주민설명회에서 용산리 한 주민과 다른 지역 주민과 의견을 다투고 있다.사진WPN

  

설명회에서 남곡리 주민 A씨는 “바람 방향이 마을로 향하면 매연이 쏟아져 6년간 고통을 감수하고 있다. 남곡리 마을은 환경영향 평가에서 빠진것으로 주민 불신을 주고 있는 증설 사업을 반대 한다”고 주장했다.

용성 주민 B씨는 “민간운영 사업자는 이익만을 추구해 주민 건강과 고통을 외면 할수 있다. 인근 과수원에 원인을 알수 없는 병으로 농작물 피해를 보고 있다. 100톤에 이어 70톤 추가 증설에 따른 주민발전기금 지원방안은 마련 했느냐”고 물었다.

설명회를 주최한 경산클린에너지 관계자와 환경영향가 평가에 참여한 업체는 “환경영향 평가는 법규내에 평가보고서가 작성됐으며 관련 보상등은 경산시가 답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경산시 관계자는 “환경영향평가는 틀린 것이 없다. 애초 유치단계에 주민지원기금 등 100억여원을 조성해 각종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며 또 다른 요구사항은 받아 들일수도 없으며 더 이상의 지원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주최 측 또한 의견제출등은 주민총수의 50%이상이나 주민 30명이상이 공청회 개최를 요구하면 차후 일정이 마련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주민들의 요구사항은 경산시와 논의하라는 입장을 내보였다.

    

주민들은 환경영향에 대한 설명회가 주민들의 고충을 헤아리지 않고 밀어붙이기식 추진과 마을별로 주민싸움을 부추기는 꼴을 만든다면 물러서지 않는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