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가 22일 자원순환시설 증설 환경영향평가 주민공청회에서 청도군 금천면 한 주민이 증설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사진WPN

청도군 금천면 주민들이 경산시의 자원순환시설(쓰레기 소각장) 증설을  반대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22일 금천면 금빛센터에서 열린 경산시자원회수시설 증설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에서 강력한 반발의 목소리를 냈다.

이날 주민들은  '소각장 300m 이내와 매립장은 2km에서 5km로 확대된 간접영향지역으로 거리 규정과 특히 필요한 지역이 인정될때'라는 간접 지원법령이 확대된 바뀐 규정으로 환경영향평가가 이뤄지지 않은 것은 경산시 심의위원들이 마음대로 지목했다고 주장하며 원천무효라는것이다. 주민간의 형평성 문제로 이어져  범위 확대 내용이 전혀 적용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청도 주민들은 최초 1차 자원순환시설 건립 당시 협의내용을 지키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지역민 협의위원 2명을 위촉해 지역의견 즉 각종계획의 입안, 수립, 심의, 편익시설과 지원금등 제안의 기회를 부여해 달라고 주장했다.

또 소각대상 폐기물을 가정생활폐기물로 국한 할 것과 주민편익시설 사업비 40억원 요구, 주민편익시설 사업비 지원내용 공개를 의무화 할 것, 위해물질(다이옥신 반경5km) 매 분기 마다 조사해 결과를 통보하라고 요구했다.

주민들은 경산시가 1차 건립시 경산시와 주민간 '협의 내용' 공개와 법 규정에 의한 절차상 하자와 증설 타당성 검토도 미흡하다면서 건립취소를 주장했다.

경산시가 추진하는 자원회수시설(소각장) 증설은 경산시 용성면 용산리 기존 사업소옆에 453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민간투자사업으로 1일 소각 70톤, 1,900Kw 소각여열 회수시설, 하수찌거기 건조시설 1일 10톤 규모로 2023년 조성 목표로 민간사업자인 경산클린에너지(주)가 시행을 한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