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모이장 행사에 이만희 국회의원, 이승율 청도군수에게 김종명 국장이 안내하고 있다.사진 청도군제공

청도군(군수 이승율)은 지난 26일 새마을공원에서 이승율 청도군수, 이만희 국회의원, 신활력플러스사업단, 지역공연단 등이 참여한 가운데, 플리마켓 <마카모디장>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모두 모이자’의 경상도 지역 방언을 따 이름지은 이번 <마카모디장>은 지역 주민들이 모여 직접 기획·참여·소통하여 추진한 플리마켓으로, 청도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이 주관해 열렸으며, 지역 경제 및 공동체 문화 활성화 했다.

사진 청도군제공
이승율 청도군수가 플리마켓을 둘러보고 있다.사진 청도군제공

행사에는 로컬푸드, 핸드메이드 소품, 커피와 디저트 등 60여 물품을 판매하는 젊은 셀러(판매)팀과 아이를 데리고 구경을 나온 청도군 내 젊은 부부들이 주를 이루어 활기가 넘쳤다.

또한, 남성현초등학교 학부모회에서도 기부물품을 판매해 수익금은 다시 기부를 하는 뜻깊은 행사도 함께 진행되었고, 청도 지역 새마을어린이합창단, 온누리 국악예술단, 가야금, 난타 등 다양한 공연도 펼쳤다.

이날 ‘마카모디장’에 참여한 공연팀들은 청도군 내 예술단으로, 코로나19로 실내에서 소규모만 연습을 하다가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실외에서 공연을 실시해, 지역 주민들의 호응과 함께 플리마켓의 흥을 돋웠다.

이번 셀러(판매)로 참여한 남성현초등학교 운영위원 박성애씨는 “이번 플리마켓에 청도 젊은이들이 참여한다는 얘기를 듣고, 우리 엄마들도 전부 청년에 속해서 이런 행사에 참여하게 되었다”며 “이런 플리마켓을 통해 학교도 홍보하고, 아이들과 학부모가 기부한 물품을 판매해 그 수익금을 다시 기부할 예정이며, 아이들에게도 뜻깊은 날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 청도군제공
사진 청도군제공

‘마카모디장’에 참여한 화양읍 거주민인 강혜정씨는 “코로나19로 답답한 마음이 많았는데, 야외에서 이렇게 많은 주민들을 만날 수 있어서 마음이 뻥 뚫리는 것 같다”며 “청도에 이렇게 젊은이들이 많은 지 처음 알았고, 젊은이들이 나서서 이런 행사를 진행해 활기차고 뜻깊은 것 같다”고 말했다.

김종명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 사무국장은 “오늘 ‘마카모이장’과 같이 주민 주도의 플리마켓을 시작으로, 신활력플러스사업단에서도 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행사를 지속적으로 기획·개최할 예정이며, 기대를 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 청도군

이날 이승율 청도군수는 ‘마카모이장’ 행사에 주관한 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과 참여한 셀러(판매)팀과 공연팀을 각각 방문해 이들을 격려했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이번 ‘마카모이장’ 플리마켓을 통해 청도 청년들의 저력을 느낄 수 있었고,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만들어가는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고 화합할 수 있는 새로운 장이 마련된 것 같다”며 “이런 주민주도의 행사가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군에서도 지원을 아까지 않고, 특히 여름에는 야간운영도 고려해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