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김한식)은 2021년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사업에 참여할 수출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앞서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7일 물류애로 관련 수출 중소기업 간담회에서 수출 중소기업의 의견을 청취하고, 물류애로 완화를 위한 물류전용 수출바우처사업 신설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후, 총 109억원 규모의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사업 추가경정예산이 편성되어 내달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최근, 해상·항공 운임 등 수출운임이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선박 부족 현상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 중소기업의 물류 애로를 완화하기 위해 물류전용 수출바우처(수출바우처와 달리 물류 서비스를 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바우처를 발급하여 운임비를 지원) 사업을 신설했다.

이번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사업은 연말까지 해외 물류계획이 있는 기업이면 모두 신청 가능하고, 전국적으로 수출 중소기업 780여개사를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일반물류 지원, 장기운송계약 지원 2가지 방식으로 나누어, 기업별 수출규모, 물류비 등을 고려하여 1천만원 또는 2천만원의 바우처를 발급하고, 이 중 70%를 정부가 지원한다.

일반물류 지원 분야는 수출시 소요되는 해상·항공 운송비, 운임보험료 등 국제운송비를 지원하고, 장기운송계약 지원 분야는 미주 서안향 대상 수출물량이 있는 중소기업과 국적해운선사(HMM)간 장기운송계약 체결 및 국제운송비를 지원한다.

이번 모집 신청·접수는 8월 2일부터 13일(금)까지 2주간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홈페이지(www.exportvoucher.com/logi)*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