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농특산물 쇼핑몰 사이소 로고

경북도의 농특산물 쇼핑몰 ‘사이소’의 매출이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도에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비대면 중심의 유통구조로 빠른 변화에 발 맞춰 온라인 쇼핑몰인 ‘사이소’ 활성화에 주력한 결과 소비자들에게 인기몰이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7월말 기준 ‘사이소’ 매출액이 114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84억 5000만 원 보다 35%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중 사이소 몰을 통해 21억 3000만 원, 네이버․우체국․쓱닷컴 등 제휴 쇼핑몰을 통해 91억 70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사이소 쇼핑몰’ 1일 평균 매출액이 2007년 4월 정식 오픈 이후 처음으로 5500만원을 돌파해 올해 말 200억 원의 매출 기대감을 높였다.

또한, 올해 7월말 기준 ‘사이소’에 입점한 농가 수는 1190개, 상품 수 7354개, 회원 수는 4만 3247명으로 지난해 연말 기준 입점 농가수 11%(117명), 입점 상품수는 49%(2,412개), 신규 회원수는 27%(9,229명)로 각각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소' 쇼핑몰 메인페이지 캡쳐

경북도는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가 다양한 상품을 착한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사이소 환경을 구축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또한, 도내 23개시․군 중 청송․영주․안동 순으로 매출액 상위를 차지했으며, 특히 소비자에게 인기를 끈 품목은 전국적 인지도․지명도가 높은 사과 등 과일류이며, 매출액 상위 15개 입점농가 중 절반에 가까운 7개 농가가 선보인 사과․배․참외 등을 선호했으며, 과일 이외에도 잡곡, 육류, 수산물, 장류, 가공식품에도 매출 강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성과를 낸 이유는 차별화된 온라인 이벤트인 △수요 특가 30회, △원데이 특가 100회, △월별 테마 이벤트 7회, △할인쿠폰 발행 10회 등을 실시했으며, 아울러 소비자 욕구(need), 요구(want), 수요(demand)를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하게 분석해 실질 구매를 이끌어내는데 한 몫을 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꾸준한 상품의 질 향상과 입점농가 상품 수 증가에 따른 구매환경 활성화,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구매 증가, 소비자 맞춤형 이색 이벤트 진행 등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로 분석했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최고의 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주목할 만한 가치와 예외적이며, 새롭고, 흥미진진한 것이어야 한다”면서, “소비자가 가치를 인정해 주는 상품이 잘 팔린다. 압도적인 차별화로 온라인 플랫폼 ‘사이소’를 국민적 장터로 거듭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북도는 앞으로도 사이소를 통해 회원가입 배가켐페인 확대, 소비자와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라이브커머스 마케팅 강화, 수요특가, 기획전 등 차별화 이벤트를 통한 신규고객 확보, 코로나19 등 피해농가, 취약농가(소농‧고령농‧여성농) 전용관 확대 운영, 소비촉진 이벤트 등을 통해 지역 농특산물의 인지도를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