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식 의원(사진,구미을 국회의원,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와 대구시가 추진 중인 대구취수원 경북 구미 이전 및 해평취수장 공동이용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국민의힘 경북도 국회의원-경상북도 예산정책 협의회’에서 공론화 했다.

이 자리에서 김영식 의원은 “낙동강 본류의 수질 개선방안과 취수원 영향지역 주민의견 수렴을 우선하여야 한다”며, “경북도와 대구시 공동의 체계적인 광역상수원 관리를 위한 방안을 먼저 수립하는 것이 양측의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길이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현재와 같은 취수장 공동활용과 취수원 이전으로 향후 대구시는 미래 경제발전 효과가 기대되지만, 반대로 구미시는 지역 중심부에 있는 해평지역이 개발제한 구역으로 설정되어 지역 발전에 족쇄를 채우는 꼴이다”면서 “경북도와 구미지역 입장에서는 이를 반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고 했다.

또 김 의원은 “대선을 앞둔 시점에 대구시와 경북도 간의 갈등은 문재인정부가 가장 바라는 방향이다”고 강조하며 “해평취수장 문제는 경상북도권 광역상수원 관리체계가 수립된 이후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구미시 상수원 보호구역 및 공장설립 제한지역 현황 자료=의원실

  

이와 함께 구자근 의원은 “구미, 대구 시민 모두 맑은 물을 먹을 권리가 있다”며, “취수원을 현재보다 상류지역으로 이전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