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교육청 전경

경북교육청(임종식 교육감)은 수능 시험을 앞둔 수험생의 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해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D-30일 학습전략’을 안내했다.

경북진학지원센터를 통해 배포한 D-30일 학습전략에는 무리한 학업 계획보다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지금까지의 학습 패턴과 건강을 유지하면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학습 전략을 공개했다.

예측이 어려운 2022대입, 믿을 수 있는 무기는 ‘수능’뿐이다.

선택형 수능 도입, 수도권 대학의 수능 위주 전형 선발 확대와 학생부 종합전형 축소, 수학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 등 예측이 어려운 대학입시지만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여전히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영어과목에서 EBS 직접 연계가 사라지고 확률과 통계 선택자들의 수학 최저학력기준 충족이 어려워짐에 따라 마지막까지 자신의 학습 페이스를 유지하고 수능에 매진해야 한다.

◆ EBS 연계교재는 여전히 중요하다.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에 따라 EBS 연계율이 축소되고 과목 특성에 따라 간접연계로 전환되었지만 가장 표준화되고 검증된 문제가 있는 EBS 연계교재에 대한 학습은 철저히 해야 한다.

코로나19로 학습량 부족을 우려하는 상황에서 변별력을 위한 고난도 문제가 연계교재를 바탕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높아 EBS 연계교재를 먼저 정리한 후에 기출문제 등으로 실전 감각을 유지하기를 권장한다.

◆ 실수를 줄이고 약점은 보완하라.

한 번의 시험으로 결과가 결정되는 경우에는 장점을 발휘하기보다는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약점을 집중적으로 보완해야 동일한 개념, 유사한 문제에서 틀릴 확률을 줄일 수 있다.

 지금까지 학습의 취약 부분을 오답 노트로 정리한 학생이라면, 오답 노트가 자신의 약점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 평정심을 유지하라.

수능을 치기 전부터 발표하는 1단계 또는 최종 수시 결과에 일희일비(一喜一悲) 해서는 안된다. 수시 결과에 흔들린다면 남은 시간은 그저 흘러 보내는 것으로 끝나고 만다.

본인이 지원한 대학의 불합격 소식이나 가까운 친구의 합격 소식에도 흔들림 없는 평정심 유지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

◆ 불필요한 변수를 만들지 말자.

내 실력 발휘의 100%를 발휘하기 위해서라도 컨디션 관리가 중요하다. 특히 코로나19 감염 예방은 최우선 생활 수칙이 되어야한다. 가벼운 체조와 운동으로 스트레스도 관리해야 한다.

시험 당일, 작은 변수도 수험생에게는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만큼 준비물과 유의 사항 등을 꼭 유념해야 하고, 수능 당일에 입을 편한 옷에 미리 적응하는 등 사소한 변수를 줄이는 노력을 통해 최상의 컨디션으로 수능에 임해야 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수험생들이 건강 관리에 유의하면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활용하여 남은 기간 학습 마무리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