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률 전국 4번째지만 급속충전기 부족

전기차 급속충전기, 1기당 충전 가능 대수 전국 17개 지자체 中 15등

 261대 수소차 등록된 반면, 충전소 달랑 2기

 

 

21년 9월 기준 전국 수소차 등록현황.자료/환경부,국토교통부, 양금희 의원실

      

탄소중립 게임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는 친환경차의 대구지역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금희 국민의힘 국회 산업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은(북구 갑)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21.6월 대구에 등록된 전기차는 13,974대, 급속충전기는 677대로 나타났다. 급속충전기 1기가 감당해야 하는 전기차 수는 20.64대로, 전국 평균 13.48대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수치로 확인되었다.

전기차 등록 수는 경기, 서울, 제주 다음으로 대구가 4위를 기록했음에도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17개 지자체 중 부산과 서울 다음인 전국 15번째를 기록하여 차량과 충전소 보급에 엇박자가 나고 있음이 드러났다.

수소차 충전소도 문제다. 작년 9월 대구에 등록된 수소차는 61대였으나 올해 같은 기간에는 261대로 4배 이상 가파르게 증가하였으나 수소차 충전소는‘20년 1기에서 올해 2기로 고작 1기 증가했다.

대구시 수소차 등록대수 및 수소충전소 구축 현황(21년 9월 기준).자료 환경부,국토교통부,양금희 의원실

수소차 충전소 1기가 130대를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중심지로부터 20km(달서구, 성서공단로 97), 48km(달성군, 국가산단서로 201) 떨어져 있어 대구 내 수소공급이 사각지대에 놓여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수소차 보급률 또한 전국 17,076대 중 대구는 제주와 경북 다음으로 저조한 1.5% 비율밖에 차지하지 못했다. 인프라 부족이 대구의 친환경차 보급 앞길을 막고 있다.

양금희 의원(사진)은 “정부는 탄소중립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지만 정작 친환경차 인프라는 지역별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고  했다. 또  “대구지역 충전소 인프라 부족은 곧 친환경차 확산에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것이 확인된 이상, 전기차는 충전기 관련한 사용자 불편 해소를 위해 급속충전기를 확대를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사 “수소는 대구에 본사를 둔 수소유통전담기관 한국가스공사를 중심으로 수소 인프라와R&D 확산을 위한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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