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제공 경북테크노파크

경북도와 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가 지역주민들이 과학에 쉽게 접근하고 과학을 즐길 수 있도록 경북의 역사문화를 연계한 ‘2021 더(The) 경북 더(more) 과학’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2021 더(The) 경북 더(more) 과학’은 ‘과학을 친근하게 느끼며 과학에 더 가까워지는 경북’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경북의 과학 인재를 육성하고 과학 친화적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과학축제 ‘아이(AI) Science Festival’,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해커톤 대회 ‘New 경북 해커톤 ‘과학놀이터’‘, 그리고 지역 청소년 대상의 아이디어 경진대회 ’오픈랩 ‘과학 잡(Job)고 미래 잡Go!’‘로 구성됐다.

해커톤(Hackathon)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참가자들이 각자 팀을 이뤄 마라톤을 하듯 긴 시간 동안 아이디어 도출, 논의, 설계 과정을 거쳐 결과물을 만드는 대회를 뜻한다.

해커톤 대회 ‘New 경북 해커톤 ‘과학놀이터’‘는 ‘과학놀이터 경북을 설계하라’라는 미션을 주제로 제한된 42.195시간동안 아이디어 도출과 서비스 모델을 설계 및 디자인하는 경진대회다.

‘과학놀이터’ 해커톤 참가자격은 경북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 3~4명으로 구성된 팀이며, 모집기간은 31일까지이다.

아이디어 경진대회 ‘오픈랩 ‘과학 잡(Job)고 미래 잡Go!’‘는 경북의 청소년들이 제시키워드 ‘지역 과학문화, 인구소멸, 저탄소 친환경’과 연관된 자유 주제를 선정, 자기 주도적 연구를 통해 정책 및 연구과제를 발굴하고 지역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경진대회이다.

경북 소재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3명과 멘토(지도교사) 1명으로 구성된 팀 단위로 참가할 수 있으며 10월 31일까지 참가신청을 받고 있다.

경북도와 경북테크노파크는 경진대회에서 선발된 아이디어를 추후 경상북도의 지역발전과 신규사업 추진에 활용할 계획이다.

지역 대학생과 대학원생 대상 해커톤 대회 본선은 11월 19일(금) ~ 20일(토), 청소년 아이디어경진대회 본선은 11월 13일(토)에 개최될 예정이다.

해커톤 대회와 아이디어경진대회의 모집 공고는 경북테크노파크 홈페이지를 통해 세부내용과 제출서류 양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신청은 신청서를 비롯한 서류를 이메일(gbscience@gbtp.or.kr)로 제출하는 방식이다.

하인성 경북테크노파크 원장은 “지역이 경쟁력을 갖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인재양성과 문화조성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번 프로그램이 경북의 과학 인재양성과 과학문화 활성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며, “경북 발전을 위한 신규사업 추진에 도민들이 직접 참여한 아이디어와 서비스 모델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지역 과학문화 활성화에 도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기대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