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과 27일 이틀간에 실시된 경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 울릉군 농어민과 소통 민심 파악. 사진=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위원장 남진복)는 26 ~ 27일까지 이틀에 걸쳐 도의회 의정사상 처음으로 울릉군을 직접 찾아 농어민들과 소통하며 민심을 파악했다. 이번 기간에 어업기술센터 등 농어업 관련 현장도 방문했다.

첫날(26일) 울릉지역 농어업 현장 방문은 울릉 주민들의 오랜기간 동안 숙원이었던 전천후 여객선 취항 직후에 이루어져 농수산위원들이 승선해 체험하는 기회가 됐다.

농수산위원들은 또 역객선 승선시간 내내 흔들림없이 편안하게 지낼 수 있어 울릉주민들의 보다 나은 삶과 관광객 증가가 기대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먼저 농어업 대표 간담회를 시작으로 독도의용수비대 기념관을 찾아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에 대해 야욕을 버리지 못하는 일본을 규탄했다.

또 울릉도․독도 해양연구기지를 방문해 해양자원 개발과 지역특산물을 활용해 고부가가치 해양수산업 육성 연구에 여념이 없는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경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 농어업인 간담회 사진=도의회

특히, 농어업인 대표 간담회에서는 농업인 기초교육, 농업 인력수급, 칡소 조사료, 특산품 저장시설 및 택배비, 어선감척, 어선장비 보조금 한도 상향, 오징어 수매 등 울릉군 농어민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가 도의원 및 도 집행기관에 전달됐다.

신효광 부위원장(청송)은 ‘울릉군의 실정을 들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으며 비슷한 처지에 있는 경북도 농어업인의 소득증대와 여건 개선을 위해 현장위주의 의정활동 노력을 강조하면서 집행부의 분발’을 요구했다.

남영숙 위원(상주)은 ‘동해의 유일한 도서지역인 울릉군은 지리적으로 도내 어느 시군보다 관심이 필요한 중요한 지역이라며 울릉군의 문제는 곧 경상북도의 문제라 생각하고 농어민의 현안사항을 챙기겠다’고 밝혔다.

박차양 위원(경주)은 ‘행정청, 산림조합 등 관계기관이 울릉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큰 틀에서 해결책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대어 보자’고 제안했다.

이재도 위원(포항)은 ‘농어민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울릉군민에게 육지와 같은 수준의 삶을 보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27일에는 어업기술센터 울릉지소에 대한 현장확인을 실시하고 어장에 대한 예찰 강화 등 지속 가능한 안정적인 어업지원 활동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남진복(울릉) 농수산위원장은 “행정사무감사와 2022년도 본예산 심사 준비 등으로 여념이 없으신 도의회 농수산위원님들께서 귀한 시간을 내어 경북도의회 의정 사상 처음으로 울릉군 농어민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었다.”며 농수산위원을 비롯한 관계자에게 고마움을 표하고 앞으로도 농수산위원장으로서 울릉군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