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병직 경북도의원(사진,문화환경위원장,영주)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영주지역 기업유치 전략 및 과제”를 주제로 18일 영주상공회의소에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송우경 산업연구원 대외협력실장의 ‘정부정책과 연계한 기업유치 방안’과 홍성호 충북연구원 연구위원의 ‘충북 사례에 기초한 영주지역 기업유치 제언’을 주제 발표했다.

첫 번째로 주제 발표한 송우경 실장은 투자유치 관련 정부정책 방향과 통계자료 분석을 통해 영주시의 기업유치 방안으로 기업친화도시와 규제자유특구 조성을 제안했다.

또 초광역권 협력사업의 가능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와 관련하여 영주(경북)-제천․충주(충북)-원주(강원)가 참여하는 ‘중부내륙 친환경 자동차 초광역 클러스터’를 구체적인 모델로 제안하여 눈길을 끌었다.

이어 두 번째 주제발표에서 홍성호 연구위원은 투자유치 성공사례로 오송, 오창 등 충북지역의 성공전략 분석과 함께 영주시의 핵심과제로 투자유치 전략산업 선정, 산업단지 기반 구축, 맞춤형 인력양성, 미래형 정주환경 구축이 우선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영주지역 투자유치 전략마련 시민토론회 개최 후 기념촬영 사진=경북도의회

전문가 토론에는 윤대식 교수(영남대)를 좌장으로 황중하 경북도 투자유치실장과 권오상 교수(경북대), 윤상현 박사(대경연구원), 우충무 의원(영주시의회), 송병권 사무국장(영주상공회의소)이 참여해 영주의 기업유치를 위한 방안 모색을 위한 열띤 토론이 펼쳐졌다.

황병직 의원은 토론회를 주관하면서 “투자유치 전략부재와 소극적 대응으로 영주지역의 향토기업인 SK머티리얼즈가 영주가 아닌 다른 지역으로 대규모 투자를 결정한 것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며 “SK머티리얼즈가 약속한 영주지역 추가투자를 실현시키고, 타 기업들의 영주지역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투자유치 전략 마련과 함께 적극적인 투자유치 노력이 절실하다.”며 토론회 개최배경을 밝혔다.

또한, “토론회를 통해 영주시가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거듭나고, 행정기관과 지역정치권, 시민 모두가 투자유치에 대한 공감대를 가지고 한마음으로 노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영주지역에 대규모 투자유치를 이끌어 내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