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12월1일 '철파리 이웃사촌의 날' 사진=의성군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1일 의성읍 철파리 마을에서 ‘철파리 이웃사촌의 날’을 진행했다.

이번 ‘철파리 이웃사촌의 날’은 의성군 이웃사촌복지센터 마을복지공동체 사업의 일환으로 마을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마을 소규모 축제이다.

철파리는 2020년 6월부터 의성군 이웃사촌복지센터와 함께 이웃사촌복지사업을 추진해 오면서 주민조직화를 통해 봉사동아리를 운영하고 사랑의 배달부, 위기가구 지원 등 주민참여형 복지사업들을 진행해 왔다.

또한, 주민 스스로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하였고 마을노치원을 개설하여 마을까페 운영,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을 위한 그림색칠하기, 수세미 만들기, 수제비누 만들기, 천연염색하기 등 주민이 주민을 돌보는 인적안전망 구축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12월 1일 ‘철파리 이웃사촌의 날’도 지금껏 의성군 이웃사촌복지센터와 함께 추진해 왔던 각종 공동체 복지사업의 결과를 주민들과 공유하고 나아가 공동체 회복의 경과를 대외적으로 알리기 위해 주민들 스스로 계획하고 운영했다.

이날 철파리 주민들은 각자 쌀 1되씩을 모아 ‘나보다 더 어려운 주민’을 위해 사용하기로 하는 등 거창하지는 않지만 각자의 사정에 맞춘 이웃사랑을 실천하기도 했다.

또한 이날 ‘철파리 이웃사촌의 날’에는 그동안 마을노치원에서 만들어 온 수세미, 비누 등을 판매하여 모인 판매금을 불우 이웃돕기 성금으로 내며 더 어려운 이웃을 돕겠다는 뜻을 밝히는 등 훈훈한 이웃 간의 정을 나누었다.

주민동아리지원사업 중 하나인 ‘풍물놀이’ 회원들은 민요장구 연주로 이날 행사의 시작을 알리며 그동안 갈고 닦았던 실력을 주민들에게 선보였고 이어서 마을 주민들이 직접 노래자랑대회를 개최해 참여한 주민 모두가 즐거운 하루를 보냈다.

또한 그동안 의성군 이웃사촌복지센터와 같이 한 사업들의 사진자료를 전시해 주민 모두가 그동안의 노고와 수고를 서로 격려하며 지난 한해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철파리 마을주민들은 “코로나 이후로 마을 주민이 함께 모이는 시간이 거의 없었는데, 모처럼 이런 좋은 시간을 가지게 되어 좋다”며“이번 마을축제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우리 마을에‘백이십세 카페’가 유명한데 커피한잔 꼭 하고 가시라”고 말했다.

유정규 센터장은 “오늘의 행사는 마을주민이 자기보다 좀 더 어려운 주민을 돕는 커뮤니티케어를 모범적으로 실천하며 주민이 스스로 기획하고 추진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이웃사촌복지센터에서는 내년에도 주민과 함께하는 주민주도형 복지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주민들의 복지역량을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수 군수는 “철파리 마을의 백이십세 마을카페, 정밥상 생신상, 백이십세 인생극장 등 마을 주민들이 하나되는 모습들이 마을공동체의 우수한 본보기”라며“마을의 활발한 공동체 활동으로 더욱 탄탄한 마을공동체가 되고 의성군 발전에 영향을 주는 선도마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