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 최초 기계장비 특허 제10-2332116호

 

영천시 최초의 특허 _차량부착식 공간자유형 다목적 작업대 부착 차량. 사진제공 영천시
전국 지자체 최초 기계장비 특허 등록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영천시

 

영천시 공무원이 전국 지자체 처음으로 차량부착식 공간자유형 다목적 작업대를 고안해 안전한 작업환경이 조성돼 화제다.

영천시는 9일 로봇의 팔처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는 작업대로 1톤 화물 트럭의 앞면에 부착돼 위험에 노출되는 도로변 작업자들의 안전 학보와 예산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차량부착식 공간자유형 다목적 작업대’는 화북면 직원 조영흔씨가 고안한 장비로 지난 11월 특허 등록 됐다.

도로변 제초작업은 물론 작업이 힘든 가드레일 아래의 제초작업과 가로수의 정전작업, 노면청소 등의 작업을 차량의 내부에 설치된 조이스틱을 이용하여 차량 외부에 부착된 로봇팔을 조작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다.

발명자 조영흔은 “몇 해 전 발생한 작업자 사고로 마음이 아팠다. 안전한 방법을 간구하던 중 이번 장비를 영천시의 재정으로 개발하게 됐다.  특허까지 받아 영천시 직원으로서 시민들께 보답하는 거 같아 기쁘고 행복하다”고 전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이번 특허는 기계장비 분야 전국 지자체 최초이고 시민들을 위한 깨끗한 도시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천시 관계자는 특허는 경상북도 영천시가 20년간 보유하고 제작, 판매권을 대여해 판매대금의 일정 부분을 세외수입으로 받는 일거양득의 성과를 거두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영천시 최초의 특허 제10-2332116호(차량부착식 공간자유형 다목적 작업대) 특허증. 제공 영천시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