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경산시보건소

[웹플러스NEWS=경산]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지난 17일 경산시보건소 대회의실에서 경산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이·통장 30명을 대상으로 ‘게이트키퍼’양성 교육을 실시했다.

게이트키퍼(gate keeper)란 문지기란 뜻으로 생명을 지키는 사람 즉, 생명사랑지킴이라고도 불리며 가족, 친구, 이웃 등 주변 사람의 자살위험 신호를 재빨리 인지해 전문가에게 연계하도록 훈련받은 사람을 말한다.

이날 교육은 게이트키퍼‘생명배달’교육으로 자살 위험에 놓인 사람에게 생명을 배달한다는 의미이며 경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전문요원이 강의했고 그 내용은 △생 : 생생하게 보기 △명 : 명확하게 묻기 △배 : 배려깊게 반응하기 △달 : 달라지도록 돕기 △OX퀴즈 △생명지킴이 선언문 낭독으로 구성됐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우리나라 인구 10만 명당 자살률은 25.6명으로 그 수는 총 1만 3,092명이며 하루 평균 36명이 자살을 하고 교통사고 사망자(인구 10만 명당 8.4명)의 3배가 넘는다.

이와 같은 우리나라의 자살문제를 정부는 역대 정부 최초로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 확산’이라는 국정과제에 포함하며 자살 예방 게이트키퍼 100만 명 양성 등의 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을 세웠다.

이에 경산시는 지역 내 자살 감소를 위해 2013년부터 시민 대상 게이트키퍼 교육을 시작해 올해는 게이트키퍼 2,000명 양성을 목표로 지금까지 22회에 걸쳐 1,751명의 생명사랑지킴이를 양성했고 2013년부터 2018년 현재까지 총 5,200명의 게이트키퍼를 양성했다.

안경숙 보건소장은 “자살은 그 특성상 예방이 유일한 대책이다. 공무원, 교사, 종교기관, 독거노인생활관리사 등 각계각층으로 게이트키퍼 교육을 확대해 자살위험으로부터 서로서로 지켜줄 수 있는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한 사람이라도 더 살리는 안전한 경산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