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웹플러스NEWS] 경상북도농업기술원(원장 곽영호)은 올해부터 전면 시행되는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에 대응, 농업인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경북지역 주요 특화작물에 대한 농약 안전사용서를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경북 농업 기술원 에서 발간한 포도,복숭아,오미자,고추,마늘,농약 안전사용서.사진=경북농기원

PLS는 등록된 농약에는 잔류허용기준을 설정해 적용하고, 미등록된 경우에는 잔류허용기준을 0.01㎎/㎏ 이하로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농업인들은 반드시 재배작물에 등록된 농약인지 확인 후 사용해야 한다.

등록된 농약이라 할지라도 안전사용방법을 숙지해야하기 때문에 농산물 생산 유통에 부적합 농산물이 증가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

이번에 발간하는 농약안전사용 책자는 포도, 마늘, 고추 등 6종의 주요 특화작물에 등록돼 있는 약제들을 작용기작별로 정리해 농업인들이 알기 쉽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주요 병해충에 대한 발생시기와 방제방법 등을 함께 수록해 영농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록돼 있는 작용기작별 농약을 잘 활용하면 약제 저항성 없이 병해충도 효과적으로 방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도는 시군 농업기술센터 및 농업인 등에 우선적으로 책자를 배포해 홍보 및 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더 많은 작물에 농약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농약등록시험도 추진할 계획이다.

곽영호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PLS제도에 적극 대응해 농업인들의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이번에 발간된 책자는 안전한 먹거리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농가 경쟁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