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호리 하전 정비사업 시행에 콘크리트 옹벽이 조망권 침해라고 마을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사진=WPN

[청도=웹플러스뉴스] 청도군 유호리 하천 개선 사업 관련인 수해, 홍수 방지 콘크리트옹벽 설치에 대해 유호리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청도천 유호2리 마을 앞 총 1,3km 구간 중 지난 2017년 9월 1차 440m에 홍수방어용 콘크리트 옹벽 시공을 완료 후 주민들은 처음 공사 전 군에서 설명한 높이와 다르게 옹벽이 더 높아진 것에 대해 주민들은 조망권이 무시 돼고 있다고 주장해오고 있다.

주민들은 높아진 옹벽에 대해 군과 건설사 등에게 변경요구를 해오는 과정에 군은 바닥에서 1m30~60cm 콘크리트 옹벽 상단에 경관용 테크 설치까지 한다는 설명을 덧붙여 주민들의 반발에 불을 붙였다.

@유호리 하천사업 공청회에서 유호리 한 추진위원이 도,군관계자 및 도,군의원에게 주민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사진=WPN

지난 30일 청도군 유호출장소 회의실에서 청도군 안전건설과 과장 과 담당, 지역 도, 군의원, 교수들로 구성된 공청위원과 유호리 옹벽철거 추진위원들과 주민 30여명 참석해 공청회를 가졌다.

유호리 옹벽철거(절단) 정동혁 추진위원장은 “유호리를 수해 상습지로 규정하지 마라, 과거 10년전 까지는 청도천 철도 교각들의 영향으로 물길을 막아서 홍수 등의 피해는 있어지만 현재는 홍수상습지역이 아니다. 군이 우리 동네를 수해상습지역이라고 하는 규정을 근거를 묻고 싶다” 고 했다.

이어 “80년간 홍수빈도 기준으로 설계해서 한다는 기준은 이해 할수 없다, 주민들의 재산과 생명은 문제 없다고 본다, 여유보 설치 반대와 기존 옹벽 30cm 이상 절개를 다시 한번 요구한다”고 밝혔다.

@문제가 된 콩크리트 옹벽. 유호리 한 철거 추진위원은 “해결방법을 찾고 주민들의 애기를 들어 달라고 한자리에 전문가들을 불러서 주민들을 설득하러 온 자리가 돼는 것 같다. 특히, 군이 공사 시행을 두고 2013년 12월에 마을주민 딸랑 3명만을 불러 설명회를 한 것은 주민들을 철저히 배제하고 주민의견을 무시한 밀어붙이기 식의 행정이다” 고 소리를 높였다. 사진=WPN

 한편, 유호리 수해상습지역 하천개선사업은 100억의 예산이 투입되어 2013년 12월 설계 완료 후 16년 3월 하천 공사 공지 후 그해 5월부터 공사 시작해 18년 8월 완료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