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농식품 유통혁신 싱크 탱크 출범!

12일 ‘경북 농식품유통혁신위원회’닻 올려... 협치, 소통 통한 정책자문

마케팅, 유통, 기업인, 농업인 등 현장경험과 감각 적극 활용

@ 경북농식품유통혁신위원회 출범 사진=경북도

[경북=웹플러스뉴스] 경북도(도지사 이철우) 농정의 최대 현안과제인 '농식품 유통혁신'싱크탱크 ‘경상북도 농식품유통혁신위원회’가 출범했다.

12일 도청 다목적홀에서 마케팅, 유통, 기업인 등 총 70명으로 구성된 민관 협치(거버넌스) 창구인 ‘경상북도 농식품유통혁신위원회(이하, 위원회)’가 닻을 올렸다. 이는 농식품유통 구조개선과 판로확대를 위한 5개년 실천방안 발표에 따른 후속 조치중 하나다.

위원회는 물류, 서비스, 소비, 기업 등 시장환경에 대한 각 분야의 전문가적 안목과 경험을 행정에 접목함으로써 관련 정책이 보다 실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싱크 탱크(think tank)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총 70명(남성 42, 여성 28)의 위원이 ▲농식품 유통혁신 ▲연구개발 ▲인력양성 ▲건강한 먹거리 생산 등 총 4개의 테스크 포스팀(T/F 팀)으로 나눠 활동하게 되며 팀별로 주제를 설정, 현장방문과 자체 토론 등을 통해 시책과제를 발굴․제안한다.

 

@ 경북농식품유통혁신위원회 신임 심재일 위원장(사진 오른쪽)

이날 위원회 출범식에는 유통시장에서 탁월한 역량과 경험을 쌓은 지역 출신인 심재일(沈載鎰, 59세)씨가 위원장으로 위촉됐다. 심 위원장은 이마트 부사장, 신세계 인재개발원 교수, 에브리데이 리테일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출범식에서 심재일 위원장을 비롯한 위촉 위원들에게 일일이 위촉패를 수여한 후 “그동안 시군 순회 등 농촌 현장 곳곳을 다녀보면 좋은 농산물을 생산해도 팔 곳이 마땅찮고, 제값 받기도 어렵다는 것이 농업인들의 한결같은 목소리”라며 “위원 여러분들의 제안이 우리 농업인들이 판매걱정 없이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체감있는 정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활발한 활동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출범식에 이어 도청 신도시 내 서진타워에는 (재)경상북도유통교육진흥원(원장 조은기)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 주요 인사들은 현판 제막식과 축하 케잌을 절단하고 임시 사무실을 방문해 그동안 준비에 힘쓴 실무자들을 격려했다. 

(재)경상북도유통교육진흥원 본 청사는 올해 기본․실시설계 후 2022년 도청신도시 제2행정타운에 개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