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소’지역온라인 쇼핑몰 부문 4년 연속, ‘데일리’ 과실공동브랜드 부문 3년연속

경북 사투리 ‘사이소’활용, 친근한 이미지 소비자에게 쉽게 다가가 생산자와 소비자 상호이익 증대에 기여

설동수 농식품유통과장 공로 인증 받아..

@ 경북도는 1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19년 대한민국대표브랜드’시상식에서 ‘사이소’는 4년 연속 지역온라인 쇼핑몰브랜드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으며 경북도 과수통합브랜드인 데일리는 과실 공동브랜드 부문에서 3년 연속 브랜드 대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사진 왼쪽부터 경북도경제진흥원 박재희 팀장, 경북도 농식품유통과 최수경 주무관, 설동수 농식품유통과장, 김종수 농축산유통국장 ,경북농협 윤병록 부본부장, 경북도 김수환주무관, 경북농협 황현석 산지유통단장) =경북도

[경북=웹플러스뉴스] 경북도 농·특산물 쇼핑몰 브랜드인 경북 고향장터 ‘사이소’와 경북 과수통합브랜드 ‘데일리’가 나란히 ‘2019년 대한민국대표브랜드’대상을 수상했다.

경북도는 1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사이소’는 4년 연속 지역온라인 쇼핑몰브랜드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으며 경북도 과수통합브랜드인 데일리는 과실 공동브랜드 부문에서 3년 연속 브랜드 대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대표브랜드 대상은 만 16세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 차별화와 신뢰도 등 7개 평가항목을 온라인 설문조사 후 인증심사를 통해 선정됐다. 또한 브랜드대상 엠블램 사용권한을 부여해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 경북도 농·특산물 쇼핑몰 브랜드 경북고향장터 ‘사이소’ BI. 자료=경북도

경북고향장터 ‘사이소’는 도내 전역에서 엄선된 농특산물을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추진한 것이 소비자에게 높은 신뢰를 준 것으로 평가 됐다. ‘데일리’는 철저한 품질관리와 소비자 위주로 마케팅을 추진한 것이 타 지자체 공동브랜드 보다 비교우위를 보였다는 평가다.

 

경북도 설동수 농식품유통과장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수요층 저변확대 추진과 지속적인 입점농가 관리로 농특산물 품질향상 및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는 등 ‘사이소’ 쇼핑몰 매출향상에 크기 기여한바를 인증받아 공로상을 수상했다.

‘사이소’는 지난 2007년 4월 정식 오픈한 이후 수요특가, 제철농산물 할인행사 등 지속적인 판매 프로모션을 추진한 결과 회원수와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 우체국, 위메프 쇼핑몰에 사이소 전용관을 개설해 외부몰을 통해 4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총 70억 3천만원의 매출을 기록해 2007년 1억9천만원에서 37배정도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 매출액 : ‘07년) 1.9억원 → ‘13) 25.1 → ‘16) 55.7 → ‘17) 59.7 → ‘18) 70.3  

경북도는 이번 수상을 기념해 17일 수요특가와 결합해 사이소 인기상품 6개 품목에 대한 1+1 게릴라 이벤트를 진행했다.

@ 경북도 과수통합브랜드 '데일리' 자료=경북도

한편 ‘데일리’는 브랜드 간 경쟁을 완화하고 과수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2016년부터 시군 단위 브랜드를 통합하고 공동선별을 통해 상품성이 우수한 과실만 데일리 브랜드로 출하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사과, 복숭아, 자두, 포도 등 4개 품목에 대해 마케팅을 추진한 결과 2017년 470억원 보다 27.7% 증가한 6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최근 ‘데일리’는 대형유통매장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특히 농협유통과 ‘사이소’내 전용관을 개설하여 온-오프라인을 통해 소비자가 쉽게 데일리를 접할 수 있도록 하여 맛있고 품질 좋은 과일을 연중 공급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이번 수상을 통해 우리 경북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가 더욱 높아지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최근 개원한 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을 중심으로 한 유통혁신으로 농업인은 제값 받고 소비자에게는 좋은 농산물을 공급하는 유통시스템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