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창업 희망 청년에게 창업준비 및 운영전수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아카데미, 메뉴개발 테스트 공간 제공

@ 경북도는 29일 경산시 경산역 광장내에 외식업 창업 희망 청년을 위한 창업준비 및 운영 공간인 ‘청년들의 부엌’ 개소식을 열었다.

[경북=웹플러스뉴스] 경북도는 29일 경산시 경산역 광장내에 외식업 창업 희망 청년을 위한 창업준비 및 운영 공간인 ‘청년들의 부엌’ 개소식을 열었다.

경북 청년 키친랩 사업으로 추진된 ‘청년들의 부엌’은 국비 5억원(특교세) 등 총 11억원이 투입된 사업으로서 도내 외식업 예비창업 희망자 누구나가 창업아카데미를 통한 이론교육과 공유 및 개별주방을 통한 메뉴개발 및 테스트, 영업시험 공간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이 날 개소식에는 최영조 경산시장, 김호진 경북도 일자리경제산업실장, 도 및 시의원, 한국철도공사·경북테크노파크 관계자와 외식업 청년창업 참여자 등이 참석 한 가운데 식전공연, 경과보고, 인사말씀, 현판식, 시설관람 및 음식체험 순으로 진행됐다.

‘청년들의 부엌’은 지난해 11월 건축공사를 착공하여 금년 5월에 완공했으며, 1층에는 개별주방·영업시험 공간(홀)과 쉼터, 2층에 공유주방 및 교육실 등을 갖춘 연면적 383㎡으로 건립됐다.

‘청년들의 부엌’은 경산역 광장에 위치하고 있으며, 부지는 한국철도공사에서 역사 부지를 임대 제공했다.

청년들의 부엌은 단순히 공간만 빌려주는 공유 주방을 넘어 창업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 외식업 및 창업 이론 교육, ▲ 메뉴 개발 등 요리 실습, ▲ 실전 외식경영 등 3단계로 구성된 각 과정마다 전문가의 교육 및 지도, 피드백이 이루어지며, 선행 단계를 이수해야 다음 단계에 참여할 기회를 부여하는 체계적 교육과정을 통해 이론부터 실전까지 모두 경험할 수 있으며, 최종 3개월간 사업자등록 후 개별 주방에서 실전 영업을 끝으로 준비 과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경북도는 청년들의 창업 네트워크 공간과 음식판매를 통해 지역 활력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외식업 창업관련 전문 경영 기법과 맞춤형 컨설팅 제공을 목적으로 외식업 창업아카데미 연간 12회, 공유주방 내 외식업 메뉴개발 및 테스트 공간 연간 40팀, 개별주방 내 예비창업자 창업체험공간 연간 8팀을 운영한다.

현재 1층 개별주방내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 청년창업자 2팀이 입주하여 영업 테스트 중으로 꿀떡샌드위치, 마약빵떡 등 빵과 떡을 이용한 디저트 음식인 ‘빵떡쌀롱’과 스테이크 덮밥, 간장비빔국수 등 직접개발 한 음식을 판매하는 ‘초&덮’팀이 창업 준비에 한창이다.

 

최영조 시장은 기념사를 통해“메뉴에 대해 여러 번의 담금질이 필요한 창업 준비 시기 공유 주방에서 여러 음식을 시험하고 시장 반응에 따라 언제든 수정 가능한 것이 이곳의 장점이다”며 “창업 전문가의 체계적 지원과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인 공유 주방을 양 수레바퀴로 삼아 창업 전 경험이 우수한 청년창업가 탄생으로 이어지는 선순환하는 구조를 만들어가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호진 경북도 일자리경제산업실장은 “앞으로 ‘청년들의 부엌’이 도내 외식업 창업 희망 청년들에게 디딤돌 역할을 할 것이다.”며“예비 창업자들이 지역 대표음식 모델을 발굴하여 활성화시킴으로서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산시는 사업에 참여하는 청년층 대부분이 자본이 부족한 상황을 감안해 공유 주방 참여자에게는 50만 원, 개별 주방 참여자에게는 100만 원의 교육 식재료비를 지원하여 교육에 참여하는 청년들의 부담을 낮추어 보다 많은 청년들에게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했으며, 만 39세 이하 경북 지역 청년 또는 대학생이면 참여 가능하며, 참가 및 문의는 ㈜핀연구소 053-744-4236 또는 https://www.kitchenlab.info/ 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