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경북도의회사무처

경북도의회사무처(처장 김중권) 입법정책관실은 제11대 의회 개원을 앞두고 16일(수)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 입법정책 지원체계 강화를 위한 직원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지방분권 확대, 4차 산업혁명 및 기술진화, 주민 복지요구 증대 등 의정환경 변화에 맞춰 경북도의회가 전문성과 현장성을 갖춘 정책 리더로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입법정책 지원역량 강화방안을 선제적으로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 의회사무처 입법정책관실의 석ㆍ박사 출신 직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어 의원 의정활동의 체계적 지원방안 마련과 업무프로세서의 효율적 개선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논의했다.

 

주요내용은 ▴주민 의견 반영을 위한 입법토론회 도입 ▴지역 대학 및 연구소의 전문가 인력풀 구성을 통한 심층화된 정책견인 방안 ▴특별위원회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특위정책개발팀 신설 ▴조례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법제 심사기능 도입 등으로 입법정책의 현장성과 기술성을 높인 것이 눈에 띈다.

 

또한 의정 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하기 위한 의정자료시스템 고도화 방안과 이슈정보 중심의 입법정책정보지 제작 등 의정지원 인프라 개선안도 도출됐다.

 

김중권 처장은 “이번 6. 13 지방선거를 통해 구성될 제11대 의회는 지방분권과 지방자치라는 변화의 물결 중심에 서 있다.”며 “이번 워크숍을 통해 입법정책지원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어 도민에게 힘이 되고, 지방분권을 선도하는 경상북도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