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화훼연구소, 14일

국내 육성품종 현장평가회

국산품종 홍보 적극 나서

@ 경북도농업기술원 구미화훼연구소는 14일 영주 이산면 거베라 재배농가에서 거베라 국산품종 홍보를 위한 현장 평가회를 가졌다.사진=경북도

[경북=웹플러스뉴스] 경북도농업기술원 구미화훼연구소는 14일 영주 이산면 거베라 재배농가에서 거베라 국산품종 홍보를 위한 현장 평가회를 가졌다.

최근 경북은 거베라 재배면적이 13ha로 전국 면적 30ha의 43.3%를 차지하여 전국에서 1위이며 거베라 주산지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특히 영주를 비롯한 봉화, 안동 등 경북 북부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광량이 좋고 여름에 스트레스가 덜해, 기상환경이 거베라 재배에 적합하여 화훼공판장, 도매시장 등에서 최고가를 받아 고품질 거베라 꽃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거베라는 재배 품종이 외국에서 수입한 품종이 대부분으로 로열티가 포함된 수입 모종의 의존율이 높아 농가의 부담이 커지고 있어 구미화훼연구소를 비롯한 국내 연구기관에서 품종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평가회에는 경북농업기술원에서 육성한 ‘마일드프라이드’외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육성한 3품종 및 경남화훼연구소에서 육성한 1품종 등 모두 5품종을 선보였다.

이날 거베라 재배농가, 종묘생산업자, 육성기관 관계자 등 35명이 참석하여 국산 품종에 대한 재배농가의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품질과 기호도 평가를 실시하고 시범재배 결과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경북도는 소비자 기호도가 높은 다양한 형태와 색상의 거베라를 품종 육성하여 신속하게 영농현장에 보급할 수 있도록 국산품종에 대해 재배농가에 소개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권태영 경북농업기술원 연구개발국장은 “앞으로 농가에서 요구하는 고품질의 다양한 거베라를 육성하여 신속하게 농가에 보급하고 재배농가의 생산성 향상과 경북 화훼산업에 기여하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