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취업률 55.6%

맞춤형 취업전략을 통한 직업계고 취업률 향상

@ 지난 7월10일 경북교육청의 높은 취업률을 격려하기 위해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를 방문한 유은혜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오른쪽 첫번째)과 임종식 경북교육감(가운데) 사진=경북교육청

[경북=웹플러스뉴스]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이 직업계고 학생들에게????취업으로 더 나은 내일????을 보장하기 위해 취업률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중이다.

경북교육청취업지원센터는 양질의 취업처 발굴을 위해 계열별 전담 취업지원관을 배정하고 52개의 직업계고를 농․수산, 공업, 상업, 가사 계열로 세분화해 체계적인 취업처 정보 안내와 공유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또 취업률향상을 위한 경북기술기능인재양성 사업(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을 통한 조기 산학연계와 취업업무 관계자 전문성 강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했다.

매일 도내 직업계고 취업부장과 취업지원관(양질의 취업처 발굴로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업무 지원을 위한 전문인력)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취업 업무를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입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취업전략을 수립 지원했다.

@ 실습하고 있는 학생의 모습

경북기술기능인재양성사업은 조기 산학연계를 통해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취업처 선택 기회를 확대 했으며 조기 취업 약정형 산․학 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현장실습을 지원했다.

아울러 취업업무 관계자 역량강화를 통한 업무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모든 직업계고에 취업지원관 1~2명을 배치해 현장실습생 지원정책을 강화하고 교육부 고졸취업지원정책 변동 핵심 내용들을 취업부장과 취업지원관, 공인노무사 등 관계자 연수를 통해 취업지원 역량을 강화했다.

지난 2월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포털사이트인 HIFIVE는 전국 직업계고 취업률을 발표했는데 경북교육청은 평균 취업률 55.6%로 전국 1위를 달성했으며 전국 직업계고 평균 취업률은 32.8%로 집계된 바 있다.

이에 경북교육청의 직업계고 취업 활성화 정책을 통한 높은 취업률을 격려하기 위해 지난 7월 유은혜 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을 비롯한 전국 시․도교육청 직업 담당 과장이 직업교육 우수기관인 경산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와 경산 소재 아진산업(주)을 방문해 경북교육청 직업계고 취업정책 우수사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가진 바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직업계고는 완성교육으로 졸업후 전문 기술력과 연계해 산업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하는 것이 직업교육의 정체성이므로 체계적인 취업정책 활성화를 통해 취업률을 높여야 한다????며????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취업으로 보다 나은 내일을 보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