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경산시보건소

경산시는 4월~ 9월까지 초등학교 9개소, 유치원・어린이집 15개소를 방문해 감염병 예방법의 첫걸음인 손씻기와 기침예절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예절은 집단생활을 하는 어린이에게 각종 감염병을 예방 할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인 만큼 어릴 때부터 손씻는 생활습관 형성이 중요한점이다.

이번 교육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세균대장을 물리친 『아이쿠 애니메이션』동영상을 시청한 후 손씻기의 중요성을 익히고, 올바른 손씻기 6단계 동작을 재미있는 율동과 함께 따라하면서 실천하도록 유도했다.


특히, 세균을 표현하는 특수형광물질을 손에 바르고 비누를 사용해 30초 동안 올바른 손씻기 6단계로 손을 씻은 후, 얼마나 깨끗하고 꼼꼼하게 씻었는지 자외선램프를 사용해 특수형광물질이 남아 있는지 확인하는 활동을 통해 올바른 손씻기에 대한 실천의지를 높였다.

또한, 호흡기질환이 있을 때 갑자기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 팔을 구부려 옷소매 위쪽으로 입을 가리고 하도록 기침예절에 대해서도 교육했다.

한편, 안경숙 보건소장은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예절은 우리 모두를 위한 생활 속의 에티켓으로 나뿐만 아니라 가족과 지역사회 공동체의 감염병  예방에 기여할 수 있다”며 시민 모두가 실천 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