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진료 20년간 독감 한번 없어.

‘개인위생철저·공포심 필요 없어’ 당부

 

@박재율 원장은 "대구 경북 사람들은 마치 세균 덩어리 취급을 받지만, 이 시기가 지나면 대량의 검사, 빠른 검사 속도, 투명한 환자 공개, 뛰어난 의료 시설과 헌신적인 의료진, 시민들의 의연한 대처 등으로 세계인의 칭송을 받는 메디시티의 시민으로 거듭날 것" 이라고 했다.사진=박재율원장 제공

  

[청도=웹플러스뉴스] 청도가 고향인 한 이비인후과 의사가 SNS에 적은 ‘코로나19와 공포’의 글이 코로나바이러스로 실의에 빠진 청도주민들에게 용기를 주고 있다.

청도가 고향으로 대구에서 고등학교와 대학졸업후 대구중앙이비인후과 원장으로 박재율 경북의대 총동창회장 이다.

박재율 원장은 비정상과 공포에 의한 과민반응으로 고향 청도가 좀비도시 취급을 받고, 대구를 다녀오면 자가격리되고 서울의 대학병원에서는 대구환자를 받지않는다는 얘기를 듣고 화가 치밀어 오른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청도대남병원 확진자와 사망자 발생은 정신병동의 폐쇄된 환경과 지저질환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로 바이러스 감염이 확산된 것이라고 적었다.

의사로서 박 원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이다. 원래 감기의 3대 바이러스 원인으로 코로나, 아데노, 리노 바이러스등 3종 있다” 고 하며 신종 바이러스라서 불안감이 있지만 치사율이 높지 않고, 신종플루 보다 오히려 증상이 훨씬 가볍다고 했다.

코로나 19 확진환자가 대구,경북에 증가수가 늘어나는것은 신천지 신도의 감염검사 결과 와 더불어 우리나라가 코로나 바이러스 대량검사에 따른 신속한 결과를 내는 세계수준의 임상기술에 따른것이다고 적었다.

또 사람이 공포심에 대해서 베르나드 저서의 예를 들며 “적절한 두려움은 사고나 병을 회피하는데 필요 불가결한 것이지만. 지나친 공포는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 백해무익한 생각” 이라며 과도한 불안감은 갖지 말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비인후과 의사로서 호흡기 질환환자를 대하면서도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킴으로서 수차례 감기에 걸린 적은 있지만, 개원 20년간 단 한 번도 독감에 걸린 적이 없었다” 고 적었다.

이어 “병의 예방은 중요하지만, 만일 걸린다해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대구의 의료진이 있다” 고 하며 안심하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 대구 경북 사람들은 마치 세균 덩어리 취급을 받지만, 이 시기가 지나면 대량의 검사, 빠른 검사 속도, 투명한 환자 공개, 뛰어난 의료 시설과 헌신적인 의료진, 시민들의 의연한 대처 등으로 세계인의 칭송을 받는 메디시티의 시민으로 거듭날 것” 이라고 했다다.

▲ 다음은 박재율 중앙이비인후과 원장이 SNS에 올린 글이다.

저는 청도에서 태어나 대구에서 고등학교와 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대구에서 이비인후과를 개원하고 있는 의사입니다.

작금의 사태를 보면서 산자수명의 아름다운 고향 청도가 좀비도시 취급을 받고, 사람들이 제가 사는 대구를 다녀오면 2주간 격리되며, 서울의 대학병원에서는 대구 환자를 받지도 않는다는 어처구니없는 사실에 화를 참지 못합니다.

과연 이러한 일련의 상황이 정상적인 것인지, 아니면 공포에 의한 과민반응인지 생각해봅니다.

청도에서 환자가 집단적으로 발병하고, 사망자도 많이 나온 것은 대남병원의 정신병동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정신병동의 특성상 전국 각지의 환자들이 5-20년씩 장기 입원한 경우가 많고, 이에 따른 기저 질환으로 면역이 떨어진 상태에서 바이러스 감염이 치명타를 날린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신 병동의 특성상 집단 폐쇄된 환경도 한몫을 하겠지요.

하지만 제 주위 청도 친척분들 중에 아직 코로나19에 감염되었다는 소식은 듣지 못했습니다. 단지 공포로 인하여 도시의 기능이 올 스톱되고 텅 빈 유령 도시가 되었다고 합니다.

대구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보입니다. 식당가는 대부분 문을 닫고, 자영업자들은 종업원을 내보내며 처절한 생존 몸부림을 칩니다. 모든 정상적인 일상생활은 사라졌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상황을 보며 내가 너무 오래 살았나하며 세상 별일은 다본다고 허탈해 하십니다. 코로나 때문에 죽는게 아니라 굶어 죽게 생겼다고 자조하십니다.

과연 이러한 일련의 행동들이 옳은지 반문하게 됩니다.

잘 알다시피 이번의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변형된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입니다.

원래 감기의 3대 바이러스 원인으로 코로나, 아데노, 리노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박쥐에서 유래된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는 불치의 역병이 생겼다는 공포의 단초는 될만합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조사에 의하면 치사율이 높지 않고, 신종플루 보다 오히려 증상이 훨씬 가볍다고도 합니다. 사망자들도 대부분 기저 질환을 앓는 사람들로서 어떻게 보면 감기나 독감에 걸려도 돌아가실 수 있는 노약자라고 생각합니다. 평소 건강한 분이라면 가벼운 몸살감기 정도의 증상으로 끝난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단 전파력은 독감의 2-3배에 달한다고 하니까 이런 점은 주의가 요하겠으며, 감염자중 극히 일부는 급속히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하니까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대구가 이렇게 코로라19의 집단 발병지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게 된 것은 신천지 발병자에 의한 급속한 전파가 주원인인 듯합니다. 그러나 다시 돌이켜보면 이것이 전부는 아닐 겁니다.

신천지 신자 전수 조사, 무증상자에게도 검사 실시. 그리고 대량의 검사가 가능한 대구의 첨단 의료와 이를 가능케 한 헌신적인 의료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난 결과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신천지 신자는 광주나 경기도 강원도 등에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에서 단시간 내 이렇게 코로나19 검사가 가능한 나라는 오로지 대한민국 우리나라뿐이라고 확신합니다. 또한 너무나 투명한 검사 결과 공개 등도 확진자가 많은 이유지만 그러나 또한 우리의 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과연 일본이나 미국에서 이런 대량의 검사와 신속한 결과 공개가 가능한지, 혹시 의도적으로 검사를 실시하지 않아서 확진 환자가 적은 것은 아닌지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그의 저서에서 공포심에 대하여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1950년대 컨테이너 운반선이 화물을 싣고 스코틀랜드에서 포르투갈로 운항을 했습니다. 그런데 선원 한명이 냉동 컨테이너 안에 갇히는 사고가 발생했죠. 선원은 당연히 얼어 죽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컨테이너 안에 화물이 없어서 냉동 장치를 작동하지 않았고, 온도는 섭씨 19도였다고 합니다. 선원은 냉동실안의 냉기에 의하여 죽은 것이 아니라, 너무나 춥다는 자기만의 상상, 공포에 의하여 사망한 것입니다.

그는 심지어 죽어가면서 냉기에 의하여 죽어가는 고통을 상세히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적절한 두려움은 사고나 병을 회피하는데 필요 불가결한 것이지만. 지나친 공포는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 백해무익한 생각인 듯합니다.

저는 이비인후과 의사로서 호흡기 질환의 최전선에서 일하는 의사로서 하루에도 수많은 감기 몸살 환자의 입과 코를 들여다보고 치료를 합니다. 그러나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킴으로서 수차례 감기에 걸린 적은 있지만, 개원 20년간 단 한 번도 독감에 걸린 적이 없습니다. 물론 행운이 따라서 그렇다고도 할 수 있겠지만, 감기나 독감, 사스, 메르스, 코로나19 등이 모두 전염성 질환이며, 충분히 예방 가능한 질환임을 반증하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손씻기와 마스크 사용,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을 지킨다면, 코로나19에 걸리지도 않겠지만, 설령 걸린다해도 거뜬히 이겨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모든 자영업자들이 몰락하기 전에, 시민들이 너무 떨지 말고 대범하게 대처하여 불황에 죽어가는 시민들부터 살립시다.

병에 대한 적절한 경각심은 이 엄중한 시기에 꼭 필요한 습관이겠지만, 지나친 공포심은 오히려 공멸의 길이 된다는 생각입니다.

병의 예방은 중요하지만, 만일 걸린다해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대구의 의료진이 있습니다. 믿어 주십시오.

지금 우리 대구 경북 사람들은 마치 세균 덩어리 취급을 받지만, 이 시기가 지나면 대량의 검사, 빠른 검사 속도, 투명한 환자 공개, 뛰어난 의료 시설과 헌신적인 의료진, 시민들의 의연한 대처 등으로 세계인의 칭송을 받는 메디시티의 시민으로 거듭날 것을 믿습니다.

대구 경북의 위대한 시민들은 이 위기를 반드시 극복하고 자랑스러운 대구 경북을 다시 빛낼 것입니다.

대구 경북 힘내라!

경북의대 총동창회장

중앙이비인후과의원 원장

박재율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