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환 경북도의원 사진=경북도의회

[웹플N=김재광기자] 경북도의회 박영환 의원(미래통합당, 영천)은 6일 경북도의회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도정질문을 이어갔다.

박영환 의원은 경북도민과 대구시민이 공감하는 대구경북행정통합의 추진과 영천지역 현안사업인 임고·자양119지역대와 고경119지역대 설치를 촉구했다.

박 의원은 2018년 대비 경북의 전체 인구는 1만1천명, 청년인구(만 15~29세)는 1만4천명이 줄었고, 대구 또한 전체 인구는 2만명, 청년인구는 1만3천명이나 감소하는 등 인구 유출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기업유치와 국책사업 등에서의 경쟁, 지역 경제 침체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대구경북행정통합의 필요성 있다”고 전재했다.

또 “지하철 연장 지연, 소규모사업 중복투자, 대구취수장 이전문제, 공무원교육원 통합 운영, 통합신공항 건설 등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이철우 도지사가 제안한 대구경북행정통합 필요성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특히, “사람과 돈이 몰리는 이른바 수도권 블랙홀 현상과 수도권 공화국 극복을 위해서라도 경쟁력 있는 지방정부 운영의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안동·예천의 행정통합이 이루어지지 않은 점, 대구시와 행정통합에 대한 견해가 다른 점, 제도적인 통합 지원 근거 마련 등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박 의원은 “부울경에서 추진하는 800만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 구축 추진과 전주, 군산을 중심으로 새만금 경제권 건설, 제주특별자치도 사례 등을 예로 들면서 지역 시민단체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공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대구경북행정통합을 위한 시도민들의 공감과 공론화 방안과 일정 및 방향에 대한 도지사의 구상 ▲대구시와의 입장과 시각 차이에 대한 극복 방안 ▲대구경북행정통합의 장단점을 비교·평가할 수 있는 기준 ▲시․도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대구경북행정통합 방안, ▲대구경북행정통합에 따른 제도적 근거(법제화)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밝힐 것을 촉구했다.

이어 박 의원은 “영천시의 고령화율이 27.2%이지만, 임고면 42.4%, 자양면 42.8%, 고경면 32.8%로 다른 지역보다 월등히 높은 대표적인 초고령 지역임에도 영천소방서 동부119안전센터와의 거리가 18㎞로 약 40분이상이 소요되고, 고경면도 10㎞이상 떨어져 있어, 왕복 2차선의 열악한 도로 사정을 고려할 때 응급상황에서의 긴급출동이 늦어지는 열악한 상황에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박 의원은 “임고·자양면과 고경면 지역은 운주산 자연휴양림, 승마장, 강변공원 및 골프장 등 관광 휴양레저지역으로 이용객이 증가하며, 대구~포항간 고속도로 임고IC 설치로 인해 교통량이 증가하고, 국가·도 지정 문화재 및 전통사찰 등 중요문화재가 다수 위치하고 있으며, 영천 국립호국원, 육군3사관학교, 고경일반산업단지 조성 등 유동인구가 1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인 만큼, 임고면과 자양면, 그리고 고경면에 119지역대를 각각 설치해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한편, 박영환 도의원은 “시대의 화두는 변화와 혁신을 넘어 통합”이라고 강조하고 대구경북특별자치도 출범이라는 특단의 조치로 대구경북의 획기적인 돌파구를 마련해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