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운행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시행

노후경유차 등 보조금 지원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및 엔진교체 지원

[웹플N=김재광기자]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18일 시 홈페이지를 통해 미세먼지, 질소화합물 등 대기오염물질의 주된 배출원인 노후경유차에 대한 배출가스 저감장치(DPF) 부착 및 노후건설기계 엔진교체 지원을 하는 사업이다.

노후된 경유차량과 건설기계에 대한 저공해조치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동 사업은 “저감장치 부착”의 경우에는 지난 2002년1월1일 이후 제작된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량을, “엔진교체”는 미국 환경청의 배출가스 규제 단계인 Tier(티어)-1 이하의 엔진을 탑재한 지게차 및 굴착기를 각각 사업대상으로 한다.

공통적인 지원대상 요건은 사업 공고일(5월18일) 기준 경산시에 6개월 이상 등록 및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과 엔진교체 차종에 적합한 차량이 대상이다.

정부 보조금에 의한 저감장치 부착 또는 저공해엔진 개조사실이 없고 신청기간 만료일(6월5일)기준으로 지방세 및 환경개선부담금의 체납이 없어야 한다.

경산시는 올해 예산 범위 내에서 저감장치 부착은 100대 정도, 엔진교체는 20대를 각각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희망자는 6월1일(월) ~ 6월5일(금) 기간 중 저감장치 부착의 경우 경산시청 환경과로 방문 또는 등기우편을 통해 신청하고, 엔진교체는 제작사와 사전 협의 후 제작사로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김인원 환경과장은 “동 사업을 통해 노후 차량에 대한 배출가스 저감효과를 실질적으로 제고하여 우리 시 대기환경을 점진적으로 개선함은 물론,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친화도시 경산 조성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