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는 대학생의 목소리에 응답하라.

- 학습권 침해에 대한 등록금 반환을 즉각 실시하라.

- 말뿐인 코로나 19 대학생 대책에 대해 사과하라.

      <경산권역 대학생들의 요구사항>

@도보에는 대학생 15명 안팎이 동참해 8박9일 동안 매일 30~40㎞ 거리를 걷는 강행군을 이어간다고 전했다. 사진=WPN

  

[웹플N경산=김재광기자] 경산 대학생들이 등록금 반환 요구를 하며 교육부로 향했다.

경산권 5개 대학(영남대·경일대·대구대·대구가톨릭대·대구한의대) 총학생회장단은 2일 경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가 있는 정부세종청사까지 9일간 약 200km 거리를 걸어 출발했다.

총학생회장단은 각 학교 학생들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오는 10일 교육부에 도착해 유은혜 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에게 면담요구를 통해 학습권 보장에 대한 강력한 요구를 할 계획이다.

@박종주 영남대 총학생회장이 교육부를 향해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WPN

  

기자회견에서 박종주 영남대 총학생회장은 비대면 강의에 따른 등록금 일부 반환에 대해 교육부를 향해 지난 3월과 5월 두차례 걸쳐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에 “교육부는 학생들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있다, 여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행정적 재정적 한계가 있으니 이해를 바란다는 대학사회 의견을 전혀 반영 하지 않는 대책만을 제시하며 엉뚱한 답변을 내놓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총선(4월15일)전 국회의원들의 등록금 반환에 대한 논의 움직임을 관철 시키기 위해 교육부 까지 200km 도보종주를 시작함을 강조했다.

총학생회장단은 코로나19로 각 대학들은 재정 수입감소, 비대면 강의로 인한 지출 발생과 교육부 가이드 라인이 필요하는 미온적인 답변을 인정할수 없어 행동에 나섰다는 주장이다.

@학생들은 교육부는 대학에, 대학은 교육부로 서로 책임 떠 넘기기로 현실적으로 가장 피해자는 대학생들이라고 주장했다.사진=WPN

  

그러면서 “교육부는 비대면 수업시 현실적인 조치와 대출금리 인하에 따른 학자금 지원대책이 학생들의 실질적인 부담 경감 여부 확인을 통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부는 대학에, 대학은 교육부로 서로 책임 떠 넘기기로 현실적으로 가장 피해자인 대학생들은 누구에게 하소연을 해야하는지” 강도높게 비판했다.

@대학은 교육부로 교육부는 대학으로 책임을 회피한다는 피켓을 들고 한 학생의 시위를 펼치고 있다.사진=WPN

  

교육의 주체는 학생이고 대학의 문제는 국가의 문제 라면서 학생의 불만을 달래기 위한 무책임한 정책을 내놓은 교육당국을 비판하는 목청을 한층 더 높였다.

또 교육부를 향해 “지난 3개월 동안 대학생들에게 내놓은 전무(全無)한 대책에 사과 하고 합당한 해결책을 제시하라”고 요구하며 자신들이 보장받아야 할 권리를 보장 받도록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경산 지역 대학생들이 등록금 반환을 촉구하며 교육부까지 도보행진 전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WPN

한편, 미래통합당은 국가재난 상황에서 대학생에게 등록금을 환불할수 있는 ‘고등교육법 개정안’을 21대 국회 당론 1호 법안으로 제정할 것을 밝혔다.

@경산 지역 대학생들이 등록금 반환을 촉구하며 교육부까지 도보행진 출발을 시민들이 응원하고 있다.사진=WPN
@5개 대학 총학생회장단은 오는 10일 오후 1시쯤 교육부에 도착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면담을 요구하기로 했다. 사진=WPN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