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9월1일 의사국가고시 실기시험, 9월8일부터 1주일 연기 시행" 발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긴급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주호영의원사무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31일 국회에서 정부의 의사 정원 확대 정책 등을 지적하고 긴급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부를 향해 △정부의 의사 정원 확대 정책 철회 △의료계와 여·야·정 협의체 국회 내 구성 △ 전공의들의 업무지시 사항 위반에 대한 고발 조치 취하 △ 내일(1일) 시행되는 의사 국가고시 실시를 연장하라고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정부에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의대 정원확대와 공공의료 신설논의를 전면 중단 할것을 촉구했다. 또 이번 사태의 발단이 일반적인 의대 정원학대, 공공의대 신설 추진에서 발단되었는 것을 인정하고 관련 정책에 대해 전면 중단을 약속하라고 덧 붙였다.

신종 감염증 바이러스 코로나19의 극복에 최선을 다해야 하는 시급한 상황에 정책의 효과도 가질수 없고 의료계와 상의도 없이 추진한것은 납득하기 어렵고 잘못됐다고도 했다.

정체 불명의 감염병 극복을 위해서 현장에서 사투를 벌이는 의사들이 환자치료에 집중할 여건을 마련하는 게 정부가 해야 할 일임에도 불가하고 의료진의 사기 저하를 초래하는 정책들은 추후 의료계와 협의를 거치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가 극에 달한 지난 7월23일 당정청이 제안한 정책으로 시기도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주 원대표는 의료계와 여·야·정 협의체를 국회내 구성해 원점부터 재논의 해야 한다고 촉구했고, 협의체에서 특히 의료계 다수와 의사협회와 전공의와 전임의, 의과대학생들의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복지부가 지난 28일 업무개시 명령 미이행에 대한 전공의 10명에 대한 고발조치 대해서 즉각 취하를 촉구했다.

내일(1일)부터 실시하는 국가고시 실기시험을 연장하라고 촉구하며 주 원내대표는 언론보도를 인용하며 "의사국가고시 응시생 3천36명중 93.3%에 이르는 2천832명이 원서 접수를 취소했다 " 면서 "정부의 실기기험 강행은 사실상 의사양성이 중단되는 꼴" 이라며 "내년도 인턴,공중보건의, 군의관 수급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공의와 전임의의 파업으로 교수들의 업무증가로 시행이 어렵고 코로나19 2차 대유행을 대비하는 중대한 상황으로 의사국가고시 실기시험을 연장하라"고 촉구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부가 이번 사태를 선악의 대결로 몰고 가는 것에 대한 유감을 표명하며 "올해 초 대구·경북에서 코로나19가 집단으로 발생해 전국 각지에서 자신의 자리를 비우고 자원봉사를 같던 의료진이 현재 집단 휴진하는 의사와 다름이 없는데, 집단 휴진하는 의사들을 악으로 몰고 가는 행태는 사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고 했다.

이어 "오히려 집단휴진의 장기화로 환자들과 국민들의 피해만 커질 것이다" 고 경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해결의 의지가 있다면 의사들의 행동을 낮은 자세로 경청하라"고 촉구했다.

미래통합당은 의료계에게도 조속히 파업을 중단하고 자리에 복귀하라고 하며 의료계와 정부간의 무너진 신뢰회복을 위해 중재자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