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경북도당 위원장 이만희 의원(사진,영천·청도)은 25일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2021년 과실전문생산단지 기반조성 사업에 영천시 화남면 안천지구, 고경면 용전지구, 북안면 북지구 등 3개소가 선정되어 총사업비 45억원(국비 36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영천시는 지난해 임고면 효지구와 자양면 보현지구 2개소가 선정돼 국·도비 예산 28억 원을 확보한 바 있어 과실생산 거점 지역으로서의 경쟁력을 더욱 높이게 됐다.

과실전문생산단지 기반조성 사업의 선정기준은 과수주산지 중 사업 규모가 30ha 이상인 집단화된 지구이며, 선정되면 2년에 걸쳐 용수원 개발, 농로 확·포장, 용배수로 확보 등 과수생산기반을 구축해 수출 및 대형유통업체 출하 등을 위한 경쟁력 있는 생산 거점을 육성하게 된다.

화남면 안천의 주과수는 사과이며, 고경 용천은 복숭아, 북안 북지구는 포도로서 영천의 주요 대표 과실들이 골고루 육성되는 효과를 거두게 됐다.

과실전문생산단지 기반조성사업은 지난 9월 9일,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권재한 유통국장 등이 태풍 및 집중호우에 따른 농업피해 현장 점검차 영천을 방문했을 당시 이만희 국회의원이 최기문 영천시장과 영천시 조합장들과 함께 영천 농업 발전을 위해 적극 건의한 이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노력해 왔다.

이만희 의원은 최종 선정 발표 이후 “이상기후 등으로 인해 갈수록 자연재해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품질의 과실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됨으로써 농가소득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매우 기쁘다”며 “국회 농해수위 예산결산 소위원장으로서 앞으로도 더욱 많은 과실전문 생산단지가 영천시에 조성될 수 있도록 국비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