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10-27(화)
 

병해충_자동예보시스템_고도화(시스템_메인화면)820.jpg

병해충 예보시스템 메인화면 자료=경북도

 

경북도농업기술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지역별 기상정보와 연계한 농작물 ‘병해충 예보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병해충 발생에 대한 예측과 적기방제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경북농업기술원 작물보호연구팀은 농작물의 피해를 예방하고 농약의 오․남용을 줄이기 위해 병해충 발생을 사전에 예측해 적기에 대응하는 경북형 병해충 예보시스템 구축사업을 2018년 착수해 시스템을 마련했다.

 

매년 데이터를 보완해 병충해 예보시스템이 고도화됨에 따라 보다 정확한 예보로 적기방제를 실시할 수 있게 되어 농업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농작물 병해충 예보시스템은 2020년 국민공감 우수사례로 채택되어 실용성이 입증되었으며, 경북도가 정부합동평가에서 1위로 선정되는데도 크게 기여했다.

 

농작물 병해충 예보시스템은 각 시군에 설치된 자동기상측정시스템(AWS)의 기상정보와 농작물의 병해충 발생데이터를 활용해 병해충 발생 시점을 예측하고 예보를 발령하는 시스템이며 농가형 앱도 개발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병해충_자동예보시스템_고도화2(모바일_화면)550.jpg

병해충 예보 시트템 모바일화면 자료=경북도

 

병충해 예보시스템은 농업인들이 병해충 발생 정보를 미리 접수해 적기에 방제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고 기상정보, 병해충 예찰자료, 실시간 이상증상 민원진단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경북농업기술원은 2018년에 복숭아, 고추, 감 3작물로 시작해 점차 농작물과 병해충 예측 대상을 확대하고 있으며, 처음에는 상주, 영양, 청송 3개 시군을 대상으로 예보했으나 현재는 경북 23개 시군으로 서비스 기반을 확대했다.

 

기술원에서는 농가 실증을 통해 예보 시기가 실제 병해충 발생시기와 매우 근접한 것을 확인했으며,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휴대폰용 예보앱을 보급해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권태룡 연구개발국장은 “이번에 완료한 병해충 예보시스템이 농업인들이 가장 스마트한 병해충 관리를 할 수 있게 도울 것이며 지속적인 데이터 업데이트를 통하여 농업현장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6799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북도 농작물 병해충 자동예보로 스마트농업 선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