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터가 농로에 전복되는 사고발생으로 소방대원이 구조 활동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청도소방서

60대 이상의 연령층이 농기계 작동등 특히 경운기 조작시 각별한 안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15일, 의성군에서는 경운기 운전 중 운전자가 경운기에 깔리는 사고로 병원에 이송됐고 앞선 11일에는 청송군에서는 SS(농업용 방제기)기가 전복되면서 운전자가 밑에 깔려 사망하기도 했다.

경북소방본부는 21일 농기계안전사고로 610명이 인명피해를 입었다고밝혔다. 특히 추수가 시작되는 9월에 사망이 7명, 부상자가 103명이 발생했다고 했다.

농기계 안전사고 사망자는 올해 46명 발생했고, 농기계중 경운기로 34명, 트랙터 5명, 농약살포 SS기 5명, 기타 2명순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9명 보다 7명 증가했다.

지역별 사망자 발생자는안동이 6명으로 가장 많았고, 김천․의성이 각 5명, 경주․영주․영천․상주․예천이 각 3명 순으로 발생했다.

사망자 연령대는 60대 이상 38명, 40대 4명, 50대 3명, 90대 1명순으로 나타났다. 소방본부는 농촌지역의 급속한 고령화로 운전부주의에 의한 사고로 분석했다.

경북소방본부는 추수철 농기계 사용 시 작업 전․후 농기계 안전점검 ,작업에 적합한 복장과 보호장구 착용, 작업 간 적절한 휴식. 농기계 음주운전 금지. 교차로 신호준수, 등화장치(반사판) 작동, 동승 금지 와 논․밭 출입 시 주변안전 확보 등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남화영 경상북도 소방본부장은 “농기계 사고는 대부분 운전자의 부주의 및 안전수칙 미 준수 등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만큼 사고예방을 위해 운전자 스스로 안전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