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농촌일손돕기 사진제공 경북도

경북도는 코로나19의 확산‧장기화에 따른 농촌의 인력 수급문제를 해소하고 농번기 안정적 농작물 수확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가을철 농촌 일손돕기에 나선다.

가을철 농촌은 가장 많은 인력이 필요한 시기임에도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손을 구하기 힘든 실정이다.

이에 경북도는 지난 4월에서 8월까지 농촌 일손돕기를 통해 2천 농가에 1만6천여명이 일손을 지원했다.

이번 가을철 농촌 일손돕기는 지난 23일 농축산유통국 소속지원 30명이 의성군의 일손부족 농가를 찾아 사과 재배에 일손을 보태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경북도는 전 부서, 향우회, 취미클럽을 중심으로 도내 23개 시군과 산하기관, 유관기관, 농협, 군부대와 함께 이번 농촌 일손돕기를 진행하며, 특히 영세․고령 농가와 과수작물의 수확 같은 대규모 수작업이 필요한 농가를 찾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경북도 농촌활력과와 23개 시․군에 일손돕기 알선창구를 운영해 일손돕기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 민가기업 등 누구나 언제든지 해당 시․군의 알선창구를 통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경북도는 앞으로 농번기 농촌인력수급문제 해소를 위해 농촌인력지원센터 확대운영, 국내 체류외국인 활용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농촌지역의 부족한 일손을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농촌의 인력난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가을철 농촌 일손돕기는 농번기를 맞은 농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가을 수확 철 농촌의 일손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분들께서 농촌 일손돕기에 참여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