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순득 경산시의회 윤리특별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사진 WPN

경산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위원장 박순득)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현 의장단을 강력하게 비난했다.

26일 오전 박순득 위원장은 1주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징계 결정에 따른 기자회견을 두고 ‘징계대상 의원, 사죄 없는 사과’로 주장하며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고 자숙하지 않는 것은 적반하장 이라고 공격 했다.

의장단을 향해서도 “시의회 개원 30년 이래 윤리특별위원회가 결성돼 동료의원을 징계하는 사태까지 이르게 한 것은 모두 의장단의 책임이며 책임을 통감하고 의장단 모두 사퇴 해야 된다고 생각 한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후반기 의장단 원 구성에서 민주당 소속의원 4명 모두 행정사회위원에 배정된 것은 사전 계획된 자리 나눠 먹기에 따른 잘못된 상임위 배정은 의장단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의장단 사퇴에 대해 윤리특위 위원들은 모두 같은 뜻이라고 밝히며 9월 임시회에서 의장단사퇴 촉구를 하겠다는 뜻을 박 위원장은 덧 붙였다.

경산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WPN

그러면서 본회의 징계 결과 고무줄 징계라고 언론에서 조롱 받는 등, 황동희 의원 등 과 이중에 대해서는 경산시 8대 의원 모두 한번 쯤 생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황 의원은 윤리특위에서 본회의 사과의 징계 의결로 본회의 상정 됐지만 본회의 사과에 더해 출석정지 30일이 내려졌다.

윤리특위에서 제명 징계가 내려진 3명의 민주당 의원 중 2명은 본회의에서 출석정지, 1명은 징계가 제외 된 것에 따른 징계 형평성 논란에 대해서도 제명 의결된 의원 3명의 소명 자리에 1명은 불참, 1명은 무죄 추정 원칙 주장을 했고 제명 징계을 면한 의원은 사과 의사를 밝혀 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순득 위원장은 무죄 추정 원칙을 무시한 징계에 대해서는 “국회법에 따라면 지방의회는 재판이 진행 중인 의원이라도 징계를 할수 있다”고 밝히며 정당한 절차라며 재심에서 어떠한 결과가 나오더라도 징계의원들의 몫일뿐 윤리특위 징계 건은 경산시의회의 명예실추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별개라고 재차 강조 했다. 

강수명 의원도 전반기 의장과 윤리특위 위원으로써 책임감을 통감 한다는 사과 발언도 내놨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