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을 맞아 '자기 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전개했다. 사진=경산시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을 맞아 1일부터 7일까지 '자기 혈관 숫자 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실시한다.

'자기 혈관 숫자 알기'는 자신의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파악하고 관리해 건강한 혈관, 즉 '레드서클(Red Circle)'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자는 의미에서다.

시는 매년 9월 첫째 주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으로 선정해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시민의 인식과 경각심을 높이고 올바른 건강생활실천을 독려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비대면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다른 연령층에 비해 음주, 흡연, 운동 부족 등 건강위험요인이 많은 3040세대를 중점 홍보대상으로 선정해 심뇌혈관질환 예방 동영상 전광판 송출, 경산시청 홈페이지 및 카카오톡 채널 알림, 현수막 게시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를 한다.

또한, 철저한 감염예방 수칙 및 거리두기 등을 준수하여 경산 관내에 레드서클존(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 측정 및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방법 등을 안내받을 수 있는 홍보부스를 지칭)을 설치해 자가 혈압·혈당 측정, 건강 상담, 건강생활실천 리플릿 제공 등을 실시한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으로는 ▲담배 반드시 끊기 ▲술 하루에 한 두잔 이하로 줄이기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 충분히 섭취하기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 유지하기 ▲스트레스 줄이기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하기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꾸준히 치료하기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 가기가 있다.

안경숙 보건소장은 "이번 캠페인은 시민에게 자신의 혈관 숫자를 알려주고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며 "코로나19로 건강관리가 더욱 중요한 시기인 만큼 주민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