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이자 무담보로 3000만원 긴급지원 지시 

행안부 장관에 30억 원 특별교부세 지원 요청

영덕시장 4차 산업혁명 시대 맞는 전통시장 재건축 추진

 
이철우 도지사가 5일 영덕화재현장을 방문해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경북도

이철우 도지사는 화재가 난 영덕시장을 화재 당일인 4일에 이어 연이틀 화재현장을 찾아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피해 복구 상황을 점검하고 직접 챙겼다.

이날, 이철우 지사는 현장 긴급대책회의에서 우선 피해 상인들에게 3000만원을 무이자 무담보로 즉시 지원하고, 긴급경영자금 또는 재해중소기업 특례보증자금을 저리로 빠른 시일 내 대출할 것을 지시했다.

대출을 위한 선행 조건인 재해 피해사실 확인서는 영덕군에서 피해접수 신청서를 받아 최대한 빠르게 발급해 자금 지원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했다.

피해상인들의 편의를 위해 6일부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경북신용보증재단에서 현장 융자센터를 운영해 자금 신청을 도울 방침이다.

또한, (구)야성초등학교에 조성 중인 임시시장 장소를 방문해 조속히 전기, 수도 등 기반시설을 갖춰 장날인 14일 개장하도록 했다.

한편, 경북도청, 유관기관 등에서 일제히 영덕시장으로 장보기 행사도 함께 실시하라고 지시했다.

또 화재가 발생한 영덕시장은 영덕군 등 동해안의 관광자원과 연계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전국의 모델이 되는 명품시장으로 재건축 할 것을 주문했다.

영덕시장 재건축 사업이 정부안으로 추진 될 수 있도록 조속히 중앙부처에 국비를 건의하라고 지시했다.

이철우 도지사가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이철우 도지사는 이날 오후 3시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영덕시장 화재피해 복구를 위한 재난특별교부세 30억 원 지원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전통시장 모델을 만들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큰 아픔을 겪고 있는 시장 상인들이 하루 속히 생업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서도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해달라”며, “경북도와 영덕군에서는 전 행정력을 동원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