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경미 농업연구사(청도복숭아연구소) 사진 = 경북도

[경북=웹플러스뉴스]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세 자녀를 키우며 일하는 청도복숭아연구소 정경미 농업연구사가 ‘제8회 지방행정의 달인’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방행정의 달인은 전국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서류심사, 현지실사, 최종심사 등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일반행정, 지역경제(농업 포함) 등 9개 분야에서 10명을 뽑는다.

정경미 연구사는 24년 4개월간 신의 과일인 복숭아와 떫은 감 가공 기술 개발과 현장 문제 해결로 지역경제 발전과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대구, 경북에서 유일하게 ‘신과(神果) 함께한 가공연구의 달인’으로 선정됐다.

또한, 정경미 연구사와 청도복숭아연구소는 ‘복숭아 품종 육성, 안정 생산 기술 및 복숭아 6차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가공기술 개발’로 최근 3년간 가장 우수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한 농업기술대상 우수상과 연구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주요 공적으로는 복숭아와 떫은 감 가공품, 가공 기기 13종을 개발해 특허 출원 및 등록(17건)한 후 산업체에 기술이전(14건)을 실시하여 가공 산업 활성화에 기여했으며 33건의 논문게재와 학술발표를 했다.

복숭아 고추장은 나트륨 저감화 및 복숭아에 풍부한 칼륨 함량의 증가에 따른 건강 친화적 제품으로 우수 특허대상을 받았으며, 떫은 감 가공 현장의 문제를 해결해 감말랭이, 아이스홍시 등 368억원의 매출액 증가를 견인했다.

아울러, 국내 최초로 복숭아에서 분리한 토종 저온내성효모는 저온(10∼15℃)에서도 발효 가능해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고 494억원의 외화절감과 수입 대체 효과가 있으며 이 효모로 발효한 복숭아 식초, 빵, 홍국막걸리 등 가공품은 GABA 및 항암 성분인 스쿠알렌 함량이 증가하는 등 품질이 우수하다.

정경미 청도복숭아연구소 농업연구사는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라는 신념으로 농업을 지키고 발전시키며 행복한 농촌을 만드는데 노력하겠다”며 수상 소감을 밝히고 “세 자녀를 키우며 직장 일을 하는 것이 녹녹치 않았으나 오히려 아이들이 인생의 희망과 스승이 되었다”며 “여성 공무원들이 일과 가정을 양립하면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사회적 시스템이 갖춰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곽영호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지방행정의 달인 선정과 농업기술대상 우수상 및 연구팀상 수상 등 3관왕 달성을 축하하며 우수한 연구인력을 확보한 경북도가 전국 최고 농업연구 역량을 갖췄다는 걸 입증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특히 저출생이 심각한 현실에서 직원들이 자녀를 양육하면서도 충분히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직장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힘쓰겠다”고 전했다.

김재혁editor&publisher

webplus007@naver.com

  

Copyrightⓒ2018webplusnews.kr All right reserved.

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