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임지구 1차 주민공청회 열어

 사업진행여부 지주들간 의견 갈라져

 

@경산대임지구 1차주민 공청회가 경산시립박물관에서 열렸다. 경산대임 공공주택지구는 경산시 대평·대정·임당·대동 일원의 167만여 ㎡(50만8000여 평)에 2025년까지(8개년) 총 사업비 1조8천여억 원을 투입, 1만1478세대 공공주택지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사진=WPN

[경산=웹플러스뉴스] 경산대임공공주택지구 1차 주민공청회가 28일 오전10시 경산시립박물관에서 열렸다.

공청회 좌장으로 협성대학교 도시공학과 이상문 교수와 LH공사 박경종 부장, 이창하 부장, 노영의 차장, 선진엔지니어링 김낙중 이사와 대임지구 주민과 지주 50여명이 참석했다.

대임지구 상가주택위원장은 문화재청이 지난 4월 역사문화보존지구 고시로 개별심의로 건축행위가 강화 된것에 대해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경산시에 차후 사업시행에 대한 입장을 요구했다.

LH관계자는 “문화재청의 조치에 따라 사업시행을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내놓았고 경산시 관계자도 “문화재청은 사업초기부터 건축 강화는 없었다고 했고 해석하기에 따라 생각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문화재청의 조치에 경산시는 동의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주들은 “공공주택특별법이라는 이유로 LH는 경산시 의견과 입장도 무시하고 추진하며 밀어 붙이고 있다. 시 의견도 무시 하는데 주민이나 지주 의견을 듣겠느냐? 현재 사업을 강제로 밀어 붙이기 식으로 한다면 주민이나 지주는 강력 저지 할 수밖에 없다” 고 경고 했다.사진=WPN

이에 대해 상가주택위원장은 김현미 국토부장관, 김수현 청화대 정책실장, 변창흠 LH사장, 최영조 경산시장에게 대임지구 공공주택사업 관련 토론회를 요청하며 “서민공공주택 대통령공약사항을 LH는 무시해도 되느냐”고 반박했다.

또 “문화재보호구역 지정 고시가 사업축소로 이어 진다면 사업시행 전체를 철회 해야 된다. LH 나 경산시는 단계적 사업 시행 형태의 꼼수는 부리지 말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화재지정고시로 땅이 편입된 한 지주는 “문화재청의 문화재보호구역 지정에 따른 사업지구계획결정과 토지보상 착수 간에는 상충 되는 부분이 있으니 LH는 먼저 이 부분을 정리 한 다음 사업추진 여부를 결정해라” 며 “문화재지구 12만평 토지가 사업에 빠진다면 전체 다 철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임지구 대책위 사무국장은 공청회에서 문화재청 지정지구 고시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찬성한다는 의견을 말하다 지주들간의 반발이 이어졌다.사진=WPN

 대임지구 대책위 사무국장은 “문화재청이 지정 고시한대로 사업추진을 해야 된다”고 입장을 밝히며 문화재지정지구 고지에 따라서 사업계획에 편입할 것인지 제척할 것인지 여부를 두고 지주들 간에 상반된 의견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임당동 한 지주는 “사무국장이 공청회에서 개인적인 찬성의견을 말하는 것은 옳치 않다. 그렇다면 사무국장직을 내려 놓고 지주로서 의견을 말하라”라고 지적했고 “LH는 문화재청과의 사전협의가 미흡했다”고 주장했다.

지주들의 사업 불투명에 대한 주장에 대해 LH 관계자는 “문화재 지구지정의 변수는 있지만 국토부와 문화재청, 경산시와 면밀히 협의 후 주민들에게 공지 할 것 이고 오는 12월까지 보상계획여부와 보상착수목표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LH의 사업추진 목표와는 반대로 문화재청 지정고시로 지주들 간의 찬성과 제척의 상반된 의견만 지주들이 떠안게 됐다.

문화재지정지구 관련으로 사업 초안대로 할 것인지 제척할 것인지 여부를 행정기관들의 결정만 남겨 놓은 상태에 지주들과 주민들의 심적 고통은 상당히 심할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