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원지 반경 30km내

교량‧터널 123개교 긴급 점검...

도민 불안감 해소 전력

@ 경북도는 21일 상주(상주시 북북서쪽 11km)에서 발생한 진도 3.9(내륙 최대 규모) 지진이 발생함에 따라 2차 피해 방지와 도민 불안 해소를 위해 진원지 인근 노후교량 및 터널 등 14개소를 대상으로 긴급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경북=웹플러스뉴스] 경북도는 21일 상주(상주시 북북서쪽 11km)에서 발생한 진도 3.9(내륙 최대 규모) 지진이 발생함에 따라 2차 피해 방지와 도민 불안 해소를 위해 진원지 인근 노후교량 및 터널 등 14개소를 대상으로 긴급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지진발생 후 즉시 진원지인 상주시를 중심으로 진원지 반경 30km이내 상주, 문경, 예천 등 3개 시군의 도로 주요구조물 교량, 터널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경북도는 진원지 반경 30km이내 교량 123개교 중 노후교량 9곳과 진원지 인근 5개 터널(쌍용,사현,지동,갈령,우산재)의 구조물 균열여부, 교좌장치, 신축이음 등 시설물 안전점검 체크리스트에 따라 실시했으며, 이번 긴급 점검결과 지진으로 인한 교량 및 터널의 특이사항은 발견되지 않았다.

경북도는 노후교량을 제외한 114개 교량에 대해서도 이번 주 중에 점검을 완료할 계획이다.

배용수 경북도 건설도시국장은 “이번 긴급점검을 통해 지진으로 인한 교량․터널의 안전에는 이상이 없으나 태풍 ‘다나스’직후 약해진 지반 상태에서 지진발생으로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될 수 있는 만큼 지속적으로 예의주시해 도민의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경주‧포항지진 발생을 계기로 교량내진보강 중장기계획(‘17~‘21년)을 수립․추진 중에 있으며, 지방도 전체 936개교 중 내진성능평가 대상 240개교의 약 35%인 84개교가 내진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올해 하반기 내진성능평가가 마무리 되면 보강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