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경산시는 경산시민의 번영을 기원하는 새 사직단 준공식을 개최했다.

[경산=웹플러스뉴스]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10일 경산시유림연합회(회장 손병천) 주관으로 경산시 사직단(경산시 남산면 인흥리 250번지)에서 2019년 사직제를 봉행했다.

이날 사직제 봉행에 앞서 경산시사직단 준공식도 열렸다.

경산시는 그동안 사직단을 마련하지 못해 성암산에 제단을 설치하는 등 장소를 옮겨가며 사직제를 봉행해 왔다.

이에 지난 해 8월 삼성현 역사문화공원 내에 사직단 공사를 시작해 제사를 올리는 정사각형의 제단, 제단을 두르고 있는 담장, 담장 사방에는 홍살문, 신을 모시는 공간인 신실, 제관들의 환복실 등을 조성하면서 최근 명실상부한 사직단을 준공하게 됐다.

@ 사직제 봉행 오른쪽부터 최영조 경산시장, 강수명 시의장, 김영윤 경산교육창 사진=경산시

최영조 경산시장은 “사직단 조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사직단의 정기가 윤택하고 살기 좋은 경산시로 이끌어 줄 것을 기대하며 앞으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소중한 문화유산을 보전하는 데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직제란 왕이나 지방 고을 수령이 토지를 관장하는 사신(社神)과 농작의 풍년을 좌우하는 곡식의 신인 직신(稷神)에게 드리는 제례로 이 날 사직제에는 일반 시민 및 지역 유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최영조 경산시장이 초헌관, 강수명 경산시의회 의장이 아헌관, 김영윤 경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종헌관을 맡아 전통예법에 따라 경산시민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